금품수수 의혹 檢수사 착수…김무성·유승민 비대위 수장 거론 

 각종 뇌물수수 의혹에 휩싸인 이혜훈(사진) 바른정당 대표가 결국 대표직을 내려놓는다. 해당 의혹이 검찰로 넘어가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데 이어 또 다른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이 겹쳐 당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만큼 자진 사퇴가 불가피하다. "용광로 대표가 되겠다"며 지난 6월26일 당 대표로 취임한 지 약 70여 일만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이 대표에 대한 진정 사건을 형사3부에 배당했다고 4일 밝혔다. 앞서 YTN은 이 대표가 사업가 A씨로 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받았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 대표는 “A씨와 금전 거래가 있던 것은 사실이나 지금은 다 갚았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그러나 A씨는 이에 반박하며 검찰에 이 대표를 알선수재와 사기 혐의로 수사해 달라는 진정서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한 바 있다.

 여기에 한 후원단체로부터 이 대표가 별도의 계좌를 통해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해 7월부터 수사를 진행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 대표의 사퇴로 바른정당은 창당 8개월 만에 다시 위기를 맞았다. 당장 지방선거 대비와 미미한 지지율 제고에 힘써야 하는 상황에 대표까지 공석으로 남아 더욱 고심이 깊어졌다. 이 대표가 사퇴할 경우 바른정당은 비대위 체제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2선에 머물던 당의 '대주주'김무성·유승민 의원 등이 비대위 수장으로 거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