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손엔 '경제봉쇄',한손엔'완전한 절멸'
"외교적 해법 실패시 北공격 100% 확신"

 미국이 3일 6차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에 대해 '완전한 절멸(絶滅·total annihilation)'을 경고하고 나섰다. 북한 압박을 위해 과거 이란에 적용했던 전면적인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개인 제재)'을 실시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긴급 국가안보회의(NSC)를 마치고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괌을 포함한 미국의 영토, 동맹국들에 대한 (북한의) 어떤 위협도 엄청난 군사적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며 "(군사적) 대응은 효율적이고 압도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완전한 절멸'을 바라지는 않는다"면서도 "우리는 그렇게 할 많은 군사적 옵션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미군 서열 1위인 조셉 던퍼드 합참의장도 등장했다. 미국 국방장관과 군 서열 1위인 합참의장이 합동 기자회견을 여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번 경고가 빈말이 아님을 보여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NSC 회의에서 각종 군사 옵션을 자세히 보고받기를 원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북한에 대한 구체적인 군사 옵션이 논의됐다는 뜻이다. 이날 회의에는 4성 장군 출신인 존 켈리 비서실장과 매티스 장관, 던퍼드 합참의장, 허버트 맥매스터 NSC 보좌관 등 군 출신이 대거 참석했다. 미 상원 군사위 소속 린지 그레이엄 의원(공화)은 BBC 인터뷰에서 "외교 노력이 실패하면 미국이 북한 무기 시스템을 공격할 것이라고 100% 확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