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지지율 '여기선 85%, 저기선 66%'
  
비슷한 시기 조사 간에도 많게는 20%포인트 차이
지지율 70~80%에 野 "여론조사회사가 여론 조작"
100명 통화하면 10명만 응답…"조사결과 맹신안돼"


여론조사 홍수시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엔 8월 한 달 동안에만 여론조사 결과가 30건 등록됐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에 관한 여론조사만 25건이다. 각종 매체에선 이를 인용한 보도가 넘쳐난다. "여론조사는 전 국민적 오락"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최근 한국경제는 여론조사가 늘어나면서 신뢰도에 대한 의문도 많이 제기되고 있다고 집중 조명했다.

▶진보성향 유권자 적극적

신문에 따르면 문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율은 비슷한 시기에 이뤄진 조사 간에도 많게는 20%포인트 가까이 차이가 난다. 야당 정치인들은 70~80%를 오르내리는 문 대통령 지지율에 대해 "여론조사 회사가 여론을 조작한다"고까지 말한다. 

 야당과 지지층을 중심으로 많이 거론되는 여론조사의 문제점 중 하나는 낮은 응답률이다. 한국갤럽은 지난달 29~31일 문 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 여론조사를 하면서 2만8398회 전화를 걸었다. 이 중 6366회는 팩스, 결번 등이었고 1만6612회는 통화에 실패했다. 전화 연결이 된 것은 5420명뿐이었다. 이 중에서도 4417명은 응답을 거절했고 1003명만이 조사에 응했다. 응답률 18.5%다.

 그나마 한국갤럽 조사는 응답률이 높은 편에 속한다. 리서치뷰가 지난달 27~31일 벌인 조사의 응답률은 3.6%에 불과했다. 지난달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 등록된 30개 여론조사의 평균 응답률(단순평균)은 10.0%였다. 일부에선 보수 성향 유권자는 대부분 응답을 거부하고 진보 성향 유권자만 적극적으로 응답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다수 의견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의사를 드러내지 않는 '침묵의 나선'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응답률은 여론조사 정확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설명한다. 이들은 응답률보다 중요한 것은 표본의 대표성이라고 강조한다. 응답을 거부하는 사람이 많아도 성별, 지역별, 연령별 인구 비율만 맞춰서 조사하면 이론적으로 편향이 생기지 않는다는 얘기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보수 정치권에 실망한 보수층이 여론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지만 응답률만 갖고 신뢰성을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응답률보다 조사 방법이 중요

응답률보다는 여론조사 방법이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최근 문 대통령 지지율은 전화면접조사에서 높게 나오고, 자동응답시스템(ARS)에선 다소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달 18~19일 전화면접 100%로 벌인 조사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은 85.3%였다. 역시 전화면접 100%였던 한국갤럽의 지난달 29~31일 조사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은 76%였다. 

 이에 비해 ARS 100%였던 데이터앤리서치의 지난달 28~29일 조사에선 문 대통령 지지율이 66.3%로 KSOI 조사보다 19%포인트나 낮았다. ARS 90%였던 리얼미터의 지난달 28~30일 조사에서도 73.4%로 비교적 낮았다.

 전문가들은 면접원과 직접 통화해야 하는 전화면접과 음성 안내에 따르기만 하면 되는 ARS의 차이로 설명한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전화면접에선 소수 의견을 가진 사람은 응답을 꺼릴 가능성이 있다"며 "ARS 조사에선 부담을 덜 느끼고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질문 내용과 순서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도 결과가 달라진다"며 "여론조사를 절대시하거나 맹신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