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투데이 보도, "연방정부 계약 유관기업 CEO 다수 등재…윤리문제 노출" 지적

[뉴스진단]

"불법은 아니지만 대통령에게 사적이고 은밀한 접근 허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즐겨찾는 자신 소유의 골프장 회원 명단에 미 연방정부 계약과 관련된 기업 CEO(최고경영자)나 로비스트가 다수 등재돼 있다고 일간 USA투데이가 6일 주장했다.

 특히 트럼프 골프장의 회원 가운데 한국 정부를 위해 일하는 로비스트도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그러나 로비스트의 신원을 밝히지는 않았다.

 USA투데이가 아마추어 골퍼 소셜미디어, 미 골프협회 핸디캡 제출용 퍼블릭 웹사이트 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이용한 플로리다, 뉴저지, 버지니아 소재 트럼프 골프장의 회원 명단에는 연방정부 계약과 관련된 기업인 50명, 연방정부를 상대로 활동하는 로비스트 21명이 포함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이들 세 골프장을 58차례 이용했다.

 이 신문은 트럼프 골프장 회원 4천500여 명의 명단을 확보해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회원 중에는 한국 정부 로비스트 외에도 9·11 테러 유족 소송과 관련해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를 대리하는 변호사, 미 환경보호청(EPA) 규제와 직접 연관 있는 살충제 기업 CEO 등이 들어있다.

 트럼프 골프장 초기 가입비는 10만 달러에 달하며 연회비도 수천 달러가 든다. USA투데이는 트럼프 골프장으로 유력 기업인과 로비스트가 몰려들고 있다면서 트럼프 재단 소유 골프장이 2015∼2016년 2년간 총액 6억 달러의 수입을 올렸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여름 휴가를 보낸 뉴저지 베드민스터 골프장은 트럼프가 29일 간 방문했는데 회원 530명을 보유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골프장 관련 납세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수입 내역을 알 수 있는 정보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USA투데이는 덧붙였다.

 USA투데이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미국 내 제조업 CEO들을 백악관에 초청했을 때도 트럼프 골프장 회원인 군용레이더 제조사 CEO 로버트 메멀이 트럼프 대통령 바로 뒤에서 포즈를 취한 사진이 보도된 바 있다고 전했다. 미국과 캐나다 공항공단을 대변하는 한 로비스트는 지난 2월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자신이 트럼프 골프장 회원이라고 자랑한 일화가 보도되기도 했다.

 미 정부윤리청(OGE)은 연방정부 계약 유관기업이 트럼프 골프장 회원으로 가입하는 것 자체는 합법이라고 유권해석을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다 사임한 월터 샤웁 전 정부윤리청장은 그러나 "골프장에서 설사 정부계약과 무관한 대화를 나누더라도 윤리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면서 "대통령이 자기 소유 골프장 주변에 있다면 그들에게 사적이고, 은밀한 접근을 허용해주는 셈"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