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통신 "적폐청산 활동은 매우 절박한 문제" 이례적 주장

'적폐청산 두둔, MB 처벌'남한 내 분란 조성


 북한이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이명박 정부 등 보수 정권을 상대로 펼치는 적폐청산 활동에 대해 "매우 절박한 문제"라며 남남갈등 조장에 나섰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을 "특급 범죄자"라고 비난하며 형사 처벌을 주장하기도 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조중통)은 1일 '리명박 역도는 반드시 역사의 심판을 받아야 할 특급 범죄자'란 기사에서 "리명박 괴뢰역도가 집권 시기인 2012년에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한 여론조작을 정보원(국군사이버사령부)에 지시한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최근 국회에서 공개된 '사이버사령부 관련 BH(청와대) 협조 회의결과'란 문건을 언급하며 군의 선거 개입 의혹을 지적했다. 

 통신은 "남조선에서 정보원의 선거개입 진상이 연이어 드러나고 그 배후가 리명박 역도였다는 사실은 보수 정권 시기의 적폐청산이 매우 절박한 문제임을 시사해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북 매체들이 간간이 인용 보도를 통해 적폐청산 관련 내용을 보도하기는 했지만 직접 평가를 내린 것은 이례적이다. 이어 "리명박 역도는 역사와 민족 앞에 지은 죄과에 대해 마땅히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올해 처음 이 전 대통령을 실명 비판하기도 했다.

 북한은 그동안 주로 박근혜 전 대통령 비판에 집중해 왔다. 조중통 홈페이지 검색 결과 올해 기사 제목에 '박근혜'가 들어간 보도는 125건인 반면 '리명박'이 들어간 것은 3건에 그친다. 내용도 "적폐청산의 대상 범위가 박근혜 때뿐만 아니라 리명박 때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조중통 7월 30일 보도)는 정도였다. 최근 MB 정부와 현 정부 간 대립 양상이 본격 전개되자 '적폐청산 두둔, MB 처벌'을 강조하며 남한 내 분란 조성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