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언론들, 정치국 후보위원 초고속 진출 집중 조명…"김씨 왕조 계속 유지하기 위한 복안"

[뉴스진단]

 3명 자녀는 모두 6세 안돼 '백두혈통' 대비책 필요
"'30세의 떠오르는 별'불구 숙청 보호막은 안될 것"

 지난 7일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선출된 김여정(30)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에 대해 미국 언론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그를 당 지도부로 끌어올린 것은 김정은 유고(有故) 시 김씨 왕조를 계속 유지하기 위한 복안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김여정은 지난해 5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1차 전원회의에서 중앙위원으로 이름을 올린 뒤 17개월 만인 지난 7일 2차 전원회의에서 정치국 후보위원에 오르는 초고속 승진을 했다.

  미국 언론들은 이를 두고 김정은이 '혈연'에 기대 권력 안정을 꾀하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CNN방송은 9일 김여정이 김정은과 같은 '백두혈통'으로 재일교포 무용수 출신 고용희의 소생이라는 점을 거론하며 "김정은이 김여정을 신뢰하고 있고, 김여정은 김정은에게 충성을 맹세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김여정은 비밀스러운 의사 결정 기구의 최연소 구성원이 됐다"며 "예상치 못한 김정은의 통치 불능 상태에 대비해 김씨 왕조를 보증할 장치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은 리설주와의 사이에 3명의 자녀를 둔 것으로 보이지만 자녀가 모두 6세도 안 돼 유고 사태에 대한 '백두혈통'의 대비책이 있어야 한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김여정의 '차기 후계자'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WP는 북한 전문가 마이클 매든을 인용해 "김정은이 하나의 새로운 발걸음을 옮겨놓았다"며 "김정은이 그의 여동생을 가족 왕조의 후계자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WP는 김여정이 김정은에게 은밀하게 서류를 건네거나 노동당 대회에서 꽃다발을 받아 챙기는 등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있다는 점을 들며 권력 승계 가능성을 거론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김여정이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와 함께 북한에서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하는 두 여성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했다.

 ABC방송은 김여정을 '떠오르는 별'로 묘사하면서 "불과 30세인 그녀가 김정은 위원장의 대중적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일을 총괄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고모부 장성택, 이복형 김정남을 무자비하게 살해한 김정은의 전력에 비추어 보면 혈연이 김여정의 안전을 반드시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분석도 나왔다.

 NYT는 "김여정의 승진이 오빠(김정은)의 무자비한 숙청으로부터 그녀를 지켜주는 안전판은 아니다"고 했다. ABC는 시드니대학 국제안보연구소 피터 헤이예스 교수를 인용해 "가족 파벌이 반드시 보호막이 돼주는 건 아니다. 김여정도 완벽한 보장이 돼 있다고 볼 수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