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입각뒤 TK출신 인물난" 청와대 안팎 고개 
 일각선 "관계 불편한 文 측근들이 퍼뜨리는 헛소문"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안팎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사진)의 '대구시장 출마론'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26일 청와대 관계자는 "'본인의 뜻이 있다면 매우 좋은 카드'라는 말이 나온다"고 전했다. 대구가 고향인 추 대표는 대구경북(TK)을 방문하면 "대구 세탁소집 둘째 딸"이라고 자신을 소개한다. 

 추 대표의 대구시장 출마설은 인물난 때문이다. 민주당은 수도권, 호남은 물론이고 상대적으로 약했던 부산경남(PK) 지역에서도 지방선거 후보군이 넓다. 반면 대구시장 후보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사실상 유일하다. 그러나 김 장관이 출마하면 취임한 지 1년도 안 된 장관직을 던져야 하는 게 부담이다. 한 여당 의원은 "만약 추 대표가 첫 '민주당 대구시장'이 된다면 단숨에 차기 대권 후보군에 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건은 추 대표의 의지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추 대표가 선거에 뛰어드는 것보다 내년 지방선거까지 당을 이끌겠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추 대표와 불편한 일부 문재인 대통령 대선캠프 출신 인사들이 지방선거 공천 및 향후 당권을 염두에 두고 일부러 추 대표 출마설을 퍼뜨리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