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피해자 신원 확인 나서…마약범죄 조직 소행 추정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에서 절단된 머리 2개가 발견돼 시민들이 불안에 휩싸였다.

1일(현지시간) 밀레니오 TV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이날 오전 멕시코시티 중심가에 있는 소칼로 광장에서 8블록 떨어진 교차로 길가에서 절단된 머리 2개가 검은 비닐봉지 2개에 담긴 채로 발견됐다.

절단된 머리가 발견된 곳은 많은 한인 교민이 의류나 잡화 등을 판매하는 테피토에서 4블록 떨어져 한때 교민사회가 술렁이기도 했다.

멕시코시티 검찰은 마약범죄 조직의 소행으로 보고 피해자 신원 파악에 나서는 등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현재까지 접수된 실종 신고는 없다"면서 "피해자들이 언제 살해됐고, 다른 곳에서 피살된 뒤 이곳으로 옮겨졌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멕시코에서 마약범죄 조직들이 대중이나 경쟁조직에 공포감을 불러일으킬 목적으로 시신을 무참히 훼손하는 일이 잦다.

하지만 멕시코의 수도 한복판에서 이처럼 잔인하게 훼손된 시신 일부가 발견된 것은 드문 일이라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고 현지언론은 전했다.

멕시코 다른 지역에 견줘 상대적으로 마약범죄 조직의 영향력이 약한 멕시코시티에서는 최근 들어 마약조직의 세력 확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7월 멕시코시티 남쪽 교외에 있는 빈민가인 틀아우악에서 해군 등이 마약 갱단 소탕작전을 벌이던 중 총격전이 벌어져 갱단 두목을 비롯한 8명이 사망한 바 있다. 당시 1천300명의 중무장 해군과 경찰이 총격 현장에 투입됐다.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