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 직계' 조해진 전 의원 여권에 직격탄, "MB도 지지자들 많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친이(親李) 직계'로 분류되는 조해진(사진) 전 의원은 15일 여권(與圈)이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해 적폐청산을 주장하는 것과 관련, "무리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런 식이면 어느 대통령이 일할 수 있겠느냐. 현 대통령은 퇴임 이후에 온전하겠나"라고 말했다.

조 전 의원은 이날 가톨릭평화방송(cpbc) 라디오에 출연, "지금 현 대통령도 수많은 정책사안에 대해서 참모들로부터 보고받고 지시하고 결정을 한다. 그런데 그중 하나가 추후 문제가 됐을 때 '(당시 대통령과) 협의했으니까 대통령도 다 공범이다'라고 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현재 이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군 사이버사령부 정치관여 사건과 국정원 정치관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조 전 의원은 "사이버사령부를 인원을 더 늘리는 일을 이 전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하던데, 이는 범죄가 아니다"고 했다.

조 전 의원은 이 자리에서 '태극기 집회 등 열성 지지자들이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는 달리, 이 전 대통령은 옹호해주는 지지 세력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정치적 성향이 다르다. 이 전 대통령은 평생을 기업인으로 살아왔다"며 "형태는 다르지만 이 전 대통령을 지지하고 좋아하는 분들도 그 못지않게 많이 있다"고 했다.

조 전 의원은 바른정당 소속이었지만, 최근 이 전 대통령을 만나 보수통합'당부를 전해들은 뒤 바른정당을 탈당하고 자유한국당에 입당 신청을 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