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빅뱅 탑과 대마초를 흡연한 혐의로 파문을 일으킨 가수 연습생 한서희와 배우 유아인이 원색적 비난이 들어간 다소 수위 높은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그들의 자극적인 표현이 들어간 '페미니스트 논쟁'은 최근 며칠간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유아인과 한서희의 설전은 지난 18일부터 시작됐다. 한 네티즌은 유아인에게 "유아인은 20m 정도 떨어져서 보기엔 좋은 사람, 친구로 지내라면 조금 힘들 것 같은 사람. 냉장고를 열었는데 덜렁 하나 남은 애호박이 내게 '혼자라는 건 뭘까?'하며 코 찡긋할 것 같음"이라는 글을 남겼다.

이어 유아인은 "애호박으로 맞아봤음?"이라고 맞받아쳤고 한 네티즌은 유아인의 반응에 "그냥 한 말인데 애호박으로 때린다니…한남(한남충의 줄임말로 가부장적 성향 한국 남성을 비하하는 표현) 돋는다. 악플도 아닌데 검색해서 일반인 저격 찌질 돋아"라며 그를 힐난했다.

이를 들은 유아인은 '한남'이라는 표현에 "그냥 한 말에 그냥 한 말씀 놀아드렸는데 아니 글쎄 한남이라녀(코 찡긋) 잔다르크 돋으시네요. 그만 싸우고 좀 놉시다"라는 글로 맞받아쳤다.

또 다른 네티즌은 "너 한국 남자 맞으세요. 태그도 없는데 유아인과 친해지기 힘들 것 같다는 일반인 글 검색해서 애호박으로 때린다는 둥 칼 이모티콘을 쓰고 여자가 올렸으면 팬들이 깔깔 웃으면서 농담이라 그랬을까?"라며 비꼬았다.

이에 유아인은 "살아라, 제발 살아라. 내 인생 말고 너희의 인생을!", "저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저 증오마저 가여게 여기소서. 저들을 구원하소서. 나를 구원하소서!" 등 약 10개의 트윗을 올렸다.

애호박 발언 논란이 커지자 유아인은 "애호박 드립에 애호박 드립으로 성별 모를 영어 아이디님께 농담 한 마디 건넸다가 마이너리티 리포터에게 걸려 여혐 한남-잠재적 범죄자가 되었다. 그렇다. 이곳에 다시 나타나는 게 아니었다. 애호박-현피로 이어지는 발상의 전환이 참으로 아름답고 자유로운 이 세계"라며 한탄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갑론을박 도중 유아인은 "여성이니까 여성 인권에만 힘쓴다는 말은 남성들에게 남성이니까 남성 인권에만 힘쓰라는 말과 같다. 타인의 이해와 존중을 원한다면, 개인에 매몰되지 말고 타인을 존중하며 함께하라는 말씀드렸던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해당 글이 퍼지자 그룹 빅뱅 탑과 대마초를 흡연, 물의를 빚은 연습생 한서희가 설전에 동참하면서 불씨는 더욱 커졌다.

한서희는 유아인의 발언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게재하면서 "여성이니까 여성 인권에만 힘쓰죠. 흑인에게 백인 인권을 존중하는 흑인 인권 운동하라는 것과 뭐가 다른 건지"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김치녀 된장녀 김여사 등등 한국 남자들이 만든 여혐 단어들이 넘쳐나는데 고작 '한남'이라고 했다고 증오? 혐오? 페미니스트 코스프레하고 페미니스트 이용한 건 내가 아니라"라며 "저격했다고 뭐라 하는 분 없었으면 해요. 저는 연예인이 아니라 일반인이거든요"라고 덧붙였다.

지는 것을 싫어하는 유아인은 자신의 SNS를 통해 한서희와 네티즌들을 반박하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26일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장문의 심경 글을 올렸다.

해당 글에서 유아인은 어린 시절 자신이 겪은 경험을 사례로 들며 '페미니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그는 누나 둘을 둔 '귀한 아들'로서 차별적 사랑을 받았음을 고백하고, 제삿날 이뤄지는 엄마를 비롯한 여자들만의 노동을 '유난하고 폭력적인 풍경'이라 표현했다.

그는 "나는 '엄마'라는 존재의 자궁에 잉태되어 그녀의 고통으로 세상의 빛을 본 인간이다. 그런 나는 페미니스트가 아니고서 뻔뻔하게 살아갈 재간이 없다. 우리 엄마는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차별 없이 모든 다른 존재들과 기술을 통해 연결되고 싶다. 사회 관계망 서비스 안에서 진정한 관계를 갖고 싶다"며 SNS를 통해 소통하는 이유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아인은 전통적 역사에서 다른 유형의 인간들이 전쟁과 지배의 역사에서 생물학적 기능과 사회적 역할의 차이를 차별로 전환했다며, 이제는 전통적인 전쟁에서 벗어나 기술로 만들어진 신세계에서 품앗이하며 평화를 찾아볼 것을 제안했다.

유아인은 "나는 페미니스트다. 하하. 그러거나 말거나, 뭐라고 주장하든, 뭐라고 불리든 나는 그냥 이런 사람이다"라며 "그리고 이제 와서 고백하건대 이 글은 성가시게 유행하는 가상세계에서의 그 '페미니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그 유행을 빌어 하는 '인간'과 '관계'와 '세상'에 대한 나의 이야기이다"라고 했다.

하지만 이 같은 글 이후에도 두 사람의 설전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유아인은 26일 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웃는 얼굴에 침 뱉지 말라고, 그냥 이거 드시라고 #떡밥. 내일 또 '삭제' 해드린다고, 그 분노 마음껏 태우시라고 다시 전해드리는 #선물"이라는 내용이 담긴 사진을 게재했다.

해당글을 두고, 네티즌들은 약 모양의 이모티콘이 들어간 것을 보고 한서희를 공개 저격한 것이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질세라 한서희도 2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유아인을 저격하는 글을 올렸다. "ㅋㅋ 아 삼촌!!"이라는 짤막한 내용의 글과 함께 유아인의 SNS를 캡처한 사진을 올린 것.

공개된 사진은 유아인이 한 네티즌의 "ㅋㅋㅋㅋ한읍읍시녀들 또 난리치고 있네 진짜…한심"이라는 댓글을 '좋아요'누른 상황을 캡처한 것. 이는 종전 유아인과 불거진 '페미니스트 논쟁'의 연장선상으로 해석된다.

두 사람이 '페미니스트 논쟁'을 벌이는 가운데 서로를 향해 발언 수위를 높이고 있어 이목을 끈다. 향후 두 사람이 SNS를 통한 설전이 어떻게 이어질지 귀추가 쏠린다.


kjy@sportsseoul.com

사진ㅣ유아인 SNS, 한서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