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人' 국방장관의 직선적 발언에 靑 조마조마…여러번 文정부 정책기조와 달라 與圈 곤혹

- 軍일부 "국방장관의 당연한 발언"
"韓·美동맹 중시, 對北 원칙발언 군인으로서 할 말하고 있는 것"

- 與圈 "이대로 같이 일하기 힘들어"
文대통령의 신뢰는 여전…"장관들 역할따라 다른 말할 필요있어"

청와대 등 여권이 해상봉쇄나 전술핵 재배치 등 정부의 대북 정책 핵심 기조와 다른 발언을 계속하는 송영무 국방장관 문제로 곤혹스러워하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장관이 정부 방침과 가끔 다른 말을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송 장관은 그 빈도가 잦다. 청와대로부터 '경고'를 듣고도 같은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 군(軍)과 여권 일각에선 "군인 출신으로 정치적인 고려를 않고 본인 생각을 얘기하다 생기는 일"이라면서도 "현 정부와 기본 철학이 다른 부분이 있다면 함께 가기 힘든 것 아니냐"고도 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전술핵 배치'야당 같은 입장

매체에 따르면 송 장관은 지난 1일 대북 '해상봉쇄'조치와 관련해 '미국에서 요청이 오면 거부하지 않기로 정부 차원에서 결정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러자 청와대는 당일 "송 장관 개인 의견"이라고 수습에 나섰다. 지난달 23일 국회에서 김관진 전 국방장관이 석방된 것과 관련해 "다행이다"라고 했다가 여당 의원들이 반발했다. 여권 관계자들은 "댓글 사건이 가진 정치적 함의를 생각한다면 해선 안 되는 말이었다"고 했다. 송 장관은 지난 7월 취임 이후 국회 등 공식 석상에서 '전술핵 재배치 검토 용의'등 일부 문제에선 보수 야당과 같은 입장도 냈다.

이 같은 송 장관 발언에 대해 군 관계자들은 "발언 뒤에 논란이 일면 본인도 '그게 그렇게 문제가 되느냐'고 한다"며 "정무적인 상황을 고려하기보다는 직업군인으로서 본인 생각을 숨기지 않고 말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장관'이 아닌 '군인' 감각으로 답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권에서는 "전역한 지 10년이 지나다 보니 개별 현안에 대한 이해가 현역 때 같지 않은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청와대와 여당 일각에는 "송 장관 입장이 근본적으로 현 정부와는 배치되는 부분들이 있다.

이대로는 같이하기 힘들다"는 목소리도 있다. 군(軍) 내에서도 "청와대 일부 참모 그룹과는 사고방식이 달라서 걱정"이라고도 하고 있다. 다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들은 "문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에도 '국방 개혁'의 적임자로 발탁한 만큼 경질하는 일은 당분간 없을 것"이라고 했다.

▶"오늘은 또 뭘?" 등장때마다 긴장

요즘 국회에서는 송영무 장관이 등장할 때마다 여야(與野) 분위기가 엇갈리는 일이 자주 벌어지고 있다. 여당에서는 "오늘은 또 무슨 새로운 문제를 만들지 우려된다"며 긴장감이 흐르고, 지명 당시에는 송 장관을 반대했던 야당에서는 "내각에서 송 장관 정도가 국민 상식을 반영하고 있다"며 '기대감'을 드러낸다.

송 장관이 왜 이러는지에 대해선 두 가지 분석이 있다. 우선 '정치인 송영무'가 아닌 '군인 송영''가 보고 느낀 때로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군 관계자는 "4성 장군 출신으로서 한·미 동맹을 중시하고 북한에 대해 공격적으로 말한 것 아니냐"며 "송 장관 말 중에 논란이 되는 말은 있어도 문제 될 발언이 뭐가 있느냐"고 했다.

진보 정부의 국방장관이기 때문에 이상하게 보이는 것일 뿐, 국방장관과 군인으로서 당연한 말을 하고 있다는 시각이다. 송 장관은 문정인 특보와 갈등 당시 "국방장관은 대통령에게 직언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