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인접한 지린성 기관지 '핵전쟁 대비 요령' 대대적 보도
中민심 동요에 "핵오염 돼도 바람 한반도로 불어" 안심시켜


북·중 접경 지역인 중국 지린성 정부 기관지가 6일 핵 공격 시 대비 요령을 대대적으로 보도해 중국 네티즌들이 하루 종일 '전쟁 불안감'으로 술렁거렸다. 민심이 동요하자 관영 환구시보는 "전쟁이 나더라도 북한의 1차 공격 대상은 한국이므로 걱정하지 말라"는 취지의 사설을 실어 논란이 일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매체는 또 "(핵 오염 상황이 오더라도) 지금은 겨울철로 한반도에 북서풍이 불어 중국에 유리하다"고 덧붙였다고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사태의 발단은 지린일보(吉林日報)의 이날 특집 보도였다. 이 신문은 신문 1개 면을 털어 핵무기에 대한 상식과 방호, 피폭 시 대응 요령 등을 삽화를 곁들어 상세히 설명했다. 지린성의 북한 접경 지역은 북핵 실험장인 풍계리에서 거리가 100여㎞에 불과하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도발과 한·미 공군의 역대 최대 규모 연합 훈련 등이 맞물린 국면에서 전례 없는 기사가 실리자 네티즌들은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등에 이 기사를 퍼 나르며 "성급 기관지가 이런 기사를 싣는 이유가 뭐냐" "한반도에서 전쟁이 터지는 거냐"는 우려를 쏟아냈다.

민심이 심상치 않게 흘러가자 지린성 선전부 간부가 "특별한 의도가 없는 대중 계도성 과학 기사"라고 해명했다. 환구시보도 이날 오후 '지린일보의 핵무기 상식 소개는 뭔 일?'이라는 제목의 긴급 사설을 싣고 "이번 기사는 성(省) 인민방공판공실에서 제공한 정상적인 국방 교육 내용일 뿐"이라며 "한국과 일본도 이런 내용을 학교에서 배우고 평소 훈련도 한다"고 썼다.

문제는 다음 대목이었다. 환구시보는 "만에 하나 한반도에서 전쟁이 난다면 가장 먼저 북한의 공격을 받는 것은 한국이고, 이어 일본 및 아·태 지역의 미군 기지일 것"이라며 "중국 땅이 직접 전화(戰禍)를 입을 가능성은 그보다 후순위"라고 했다. 또 "한반도에서 전쟁이 난다면 핵 오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지금은 북서 계절풍이 부는 겨울철이기 때문에 중국 동북 지역에 유리하다"고 했다. 설령 북한이 핵 공격을 한다고 해도 오염물질이 중국 쪽으로 날아올 가능성이 낮다는 뜻이다.

잇따른 북핵 실험으로 불안해하는 접경 지역 주민을 안심시키기 위한 것이라 해도 중국 관영 매체가 한반도 전쟁 시 핵 공격으로 인한 피해가 한·일에 집중될 것이라고 보도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B-1B 한반도 뜨자
평양 비운 김정은?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이 양강도 삼지연에 새로 건설한 감자가루 생산 공장을 시찰했다고 6일 보도했다. 삼지연은 북한이 김정일의 출생지로 선전하는 곳이다. 3일 자강도 압록강타이어공장 시찰에 이어 사흘 만에 인근의 양강도 방문 소식이 나오면서 김정은이 특각(전용별장)에 머물면서 접경지역 시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관련 방북한 제프리 펠트먼 사무차장과의 면담을 피하려고 "평양을 비웠다"는 메시지를 발신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그러나 실상은 미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 가상 무장투하 훈련과 관련 김정은이 중국 때문에 한미 군사작전이 어려운 양강도 등 북-중 접경지역 안전지대로 이동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