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러슨 국무 "조건없이 대화"vs 백악관 "지금은 아냐"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비핵화'전제조건 없이 북한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말한 바로 다음 날 백악관은 "지금은 북한과 대화할 시점이 아니다"라고 밝혀 혼선을 빚고 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 측은 13일 로이터통신에 "북한의 최근 미사일 시험 발사를 고려하면, 지금은 북한과 대화할 시점이 분명 아니다(clearly right now is not the time)"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의 근본적인 행동 개선 없이는 북한과 어떠한 대화도 없을 것이라며, "우리가 반복적으로 말해왔듯,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를 목표로 북한과 대화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 하지만 북한은 반드시 더 이상의 도발을 자제해야 하며 비핵화를 향한 진지하고 의미있는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변인 측은 또 "(틸러슨) 국무부 장관이 말한 것처럼 이것은 단지 핵 또는 미사일 추가 시험을 안 하는 것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는 전제 조건 없이 북한과 첫 만남을 갖겠다는 틸러슨 장관의 파격적인 제안을 백악관이 고스란히는 인정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틸러슨 장관은 "우리는 전제 조건 없이 기꺼이 북한과 첫 만남을 갖겠다"며 비핵화를 위한 대화가 아니면 의미가 없다는 기존 입장에서 벗어나 무조건 회동에 나설 수 있다는 파격적 제안을 펼쳐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출처 : http://news.chosun.com/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