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외교협회 선정

올해 최대 국제뉴스는 '트럼프 미 우선 정책'

미 외교협회(CFR)는 15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미국 우선' 정책을 올해 가장 중요한 국제뉴스로 꼽았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1인 체제 확립과 북한 핵위기가 그 뒤를 이었다.

트럼프 행정부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와 파리기후변화협약 탈퇴, 이란 핵 합의에 대한 인증 거부, 예루살렘의 이스라엘 수도 인정, 그리고 민주주의와 인권 정책을 2선으로 후퇴시킨 것 등을 핵심 정책으로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 정책은 그러나 국내외적으로 우려를 불러 일으키고 있으며 많은 동맹은 미국의 글로벌 지도력 쇠퇴를 우려하고 있다.

CFR은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5개 부분을 휩쓴 영국 가수 아델도 시진핑 주석의 예외적인 지위상승에는 못 미친다고 지적했다. 시 주석은 미국이 탈퇴한 파리기후협약에 대한 공약으로 국제사회의 평가를 받았으나 최대 성공은 10월의 19차 당 대회였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세계에 대한 도전'이 3번째 주요 사건으로 꼽혔다. 북한은 9월 초 6차 핵실험을 단행했으며 3개월 후에는 미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

지구온난화가 4번째 주요 뉴스로 올랐으며, 세계 경제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는 점이 5번째 뉴스로 뽑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