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미국 테네시주에서 한 부부가 25년 전 냉동 보관한 배아를 이식받아 출산에 성공했다고 CNN방송이 20일 보도했다.

티나(26)와 벤저민(33) 깁슨 부부는 1992년 10월 14일 냉동한 배아를 이식받아 지난달 25일 키 50.8㎝, 몸무게 2.94㎏의 건강한 여아를 출산했다.

부부가 엠마라는 이름을 지어준 이 아이는 역사상 가장 오래 보관된 냉동 배아로 태어났다는 기록을 갖게 됐다. 기존의 최장 기록은 20년이다.

티나는 국립배아기증센터(NEDC)로부터 배아가 25년 전에 냉동됐다는 사실을 처음 듣고 놀랐다고 밝혔다.

티나는 "그때(이식했을 때) 내가 겨우 25살이었다. 이 배아와 내가 친구일 수도 있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7년 전 결혼했지만 남편 벤저민이 낭성 섬유증을 앓고 있어 자연임신이 어려웠던 부부는 "감사하고 축복받은 것 같다. 신이 주신 소중한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며 "세계 최장 기록이고 아니고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배아 이식을 담당했던 NEDC의 캐럴 서머펠트 배아관리실장은 같은 여성이 기증한 3개의 배아를 해동해 티나의 자궁에 이식했으며 이 중에 하나만 살아남아 착상됐다고 밝혔다.

'스노베이비'(snow baby)라고도 부르는 이 냉동 배아의 착상률은 원래 25~30% 수준이다.

통상 난임 부부가 임신에 성공한 뒤 나중을 위해 보관해두는 배아는 가족계획에 따라 더 필요가 없어지면 이처럼 다른 부부를 위해 기증하기도 한다.

그러나 배아 이식을 받으려면 미 식품의약청(FDA)의 적합성 기준 등에 부합해야 한다. 또 1만2천500달러 미만인 이식 비용도 부담해야 한다.

티나의 경우 배아를 이식하기 적합한 상태인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수차례 검진도 받았다.

서머펠트 실장은 "이 배아의 냉동 기간을 고려하면 상당히 흥분되는 결과"라고 밝혔다.

luc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