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관광업계 판매과열 조짐에 경고 성격 강해…"일시적 조치"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김진방 특파원 = 지난 10월 말 한중 양국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를 봉합한 뒤 중국 여행사 간에 한국 상품 판매 과열 조짐을 보이자 중국 당국이 산둥(山東)성 지역에 허가했던 한국 단체관광을 내년 1월부터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산둥성과 함께 지난달 28일 한국 단체관광이 허용됐던 베이징(北京) 또한 막힐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산둥성 여유국은 지난 20일 여행사 회의를 소집해 내년 1월 1일부터 한국 단체관광을 잠정 중단한다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어제 산둥성에서 여유국 주재로 회의가 열렸고 내년 1월부터 한국 단체관광이 기한 없이 중단된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이는 한국 관광이 허용된 뒤 판매 과열 조짐을 보이며 경거망동한 여행사에 대한 징계 성격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아마도 중국의 저가 여행사가 주요 경고 대상인 것으로 보이며 이번에 한국행 단체 비자 금지도 주로 이런 여행사들이 당했다"고 언급했다.

다른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한국이 관광 분야에서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알고 다양한 외교 협상 카드로 쓰려고 한다는 분석도 있고 중국 외교부와 국가여유국 등 부처 간에 소통이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고 밝혔다.

베이징 또한 내주 국가여유국 주재 회의를 통해 산둥성과 같은 조처를 내릴 가능성이 있다.

베이징의 경우 21일 출발한 한 중국 여행사의 단체관광에 대해 당국이 승인해 주는 등 다소 복잡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베이징의 경우 중국 여행사 중에 산둥성과 같은 통지를 받은 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면서 "내주 회의를 통해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내년 1월에 출발하는 한국 단체관광 상품을 판매했던 중국 국영 중국청년여행사는 지난 20일 홈페이지에서 관련 상품을 삭제했다.

중국 국가여유국은 사드 갈등이 봉합되자 지난달 28일 베이징과 산둥 지역의 여행사를 대상으로 한국행 단체상품을 판매하되 오프라인 여행사만으로 제한하고, 롯데의 호텔 또는 면세점에서 숙박·쇼핑을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중소형 여행사를 중심으로 산둥 및 베이징 지역을 넘어서 판촉 활동이 이뤄지고 대규모 한국 관광 팸투어까지 대대적으로 보도되면서 중국 국가여유국의 심기를 자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베이징 소식통은 "한중 관계 개선이라는 큰 틀에서 각종 교류가 정상화되고 있으므로 이런 일시적인 조치에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면서 "한국인 단체관광 또한 장기적으로 보면 개선되는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