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미투'·NFL'무릎꿇기'·우버…

미 전역을 휩쓸고 있는 성폭력 문제와 미국프로풋볼(NFL) 선수들의 무릎 꿇기 등 사회적으로 논란이 된 이슈들이 미국 내 대학 MBA(경영학 석사) 정식 커리큘럼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6일 보도했다.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캠페인 열풍을 일으킨 성폭력 등 윤리적 문제로 기업들 역시 큰 홍역을 치르는 가운데 각 대학 경영대학원들이 MBA 과정에 금융·마케팅·회계·경영 등 기존 영역을 넘어 사회적 이슈에 대한 커리큘럼을 도입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 대학은 성차별과 언론자유를, 스탠퍼드 대학은 직장 내에서의 성희롱을, 밴더빌트 대학은 직장 내 성희롱과 고객정보 해킹 사실 은폐, 경쟁사 정보를 캐내기 위한 불법활동 등으로 논란을 빚은 세계 최대 차량호출 서비스업체 우버에 대한 MBA 수업을 개설했다. 일부 경영대학원들은 행동경제학이나 심리학 등과 같은 사회과학 차원에서의 연구로까지 파고들고 있다.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의 경우 정치과학과 행동학, 게임이론 전문가들이 윤리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성폭력 문제와 피해자가 스스럼없이 신고할 수 있는 직장 문화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학습과제를 도입했다.

조지타운대 경영대학원은 우버에서의 성희롱,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공격을 당했을 때 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하는지, 경찰의 흑인 과잉진압에 대한 항의로 시작된 NFL 선수들의 무릎 꿇기 시위 등에 대해 수업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