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자신이 연루 의혹을 받는 가케(加計)학원 수의학부 특혜 논란과 관련해 신설 절차를 지시한 적이 없다고 재차 부인했다.

11일 교도통신과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최근 '총리 안건'이라는 표현이 들어간 에히메(愛媛)현 문서가 발견된 것에 대해 "코멘트를 자제하겠다"면서도 자신의 연루 의혹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아베 총리는 가케학원의 가케 고타로(加計孝太郞) 이사장으로부터 "상담이나 의뢰는 없었다"고 강조한 뒤 이제까지 국회 심의에서 "나로부터 지시를 받았다는 사람은 1명도 없다는 점이 밝혀졌다"며 "프로세스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친구로 알려진 가케 이사장에 대해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싶다고 말했지만, 수의학부를 만든다든가 구체적인 것은 일절 말하지 않았다"고 두둔했다.

아베 총리는 가케 이사장, 당시 문부과학상과 함께 식사하며 수의학부 신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나와 이사장,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전 문부과학상 이렇게 3명이 식사를 함께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앞서 일본 언론은 해당 문서에 아베 총리, 가케 이사장 등이 식사하며 학부 신설 계획에 관해 이야기했다는 내용도 적혀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문서는 2015년 4월 2일 에히메현과 이마바리(今治)시 직원이 총리관저에서 야나세 다다오(柳瀨唯夫) 당시 총리비서관 등과 면담했을 때 에히메현측이 작성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면담 존재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총리관저 출입기록을 재확인하겠다며 자신이 야나세 당시 비서관에게 "지자체에 조언하라고 말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서가 작성된 시기 이전인 2014년 12월에 가케 이사장을 마지막으로 만난 것이라며 이외에는 "내 기억에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파문이 확산하자 집권 자민당과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간사장 및 국회대책위원장은 야나세 당시 비서관을 국회로 불러야 한다는 야당 요구를 용인하기로 했다.

j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