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탑승 가능성 있다"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방문설이 돌고 있는 중국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의 국제공항에서 8일 오후 북한 요인을 태운 것으로 보이는 전용기가 이륙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NHK는 "다롄 공항에서 북한 요인을 태운 것으로 보이는 전용기가 중국 측 관계자의 배웅을 받으며 이날 오후 4시 20분께(이하 일본시간, 다롄 현지시간 오후 3시 20분께) 이륙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오후 3시께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기와 같은 형태의 전용기가 고려항공 항공기와 세워져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다롄과 북한을 잇는 정기편이 없어 북한 요인이 전용기 편으로 다롄을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

NHK는 탑승자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일 경우 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 방중"이라며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재차 회담했을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도통신도 "북한 요인이 이용하는 전용기가 이날 오후 다롄 공항을 이륙했다"며 "탑승자는 목격되지 않았지만 김정은 위원장이 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통신은 "다롄 시내에서는 지난 7일부터 경계태세가 이뤄졌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NHK는 앞서 "다롄 공항에 이날 오후 1시 반 넘어 북한 국영 고려항공 항공기 1대가 착륙한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도 "다롄 공항에 이날 북한 고려항공 항공기가 착륙했다"며 "북한과 다롄 사이에는 정기 항공편이 없다"고 전했다.

j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