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생 엄마가 갖추어야 할 조조의 리더십]

17. 알리바바 마윈 회장의 경영비법

미국의 예일대하교 경영대학원에서 그의 저서를 교재로 사용할 정도로유명한 처세술 박사인 '데일 카네기'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어떤 일에 열중하기 위해서는 그 일을 올바르게 믿고 자신에게 그것을 성취할 힘이 있다고 믿으며, 적극적으로 그것을 이루어 보겠다는 마음을 갖는 일이다. 그러면 낮이 가고 밤이 오듯이 저절로 성공이 따라 오게 된다."

교활한 사람은 학문을 경멸하고, 단순한 사람은 학문을 찬양하며, 현명한 사람은 학문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책은 지식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 주지 않으며, 진정한 지혜는 책 속에 있지 않다고도 하죠. 알리바바 마윈 회장의 유명한 어록을 그대로 소개합니다. 그를 상상하며,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세상에서 가장 같이 일하기 힘든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다!!
자유를 주면 함정이라 얘기하고
작은 비지니스라 얘기하면 돈을 별로 못 번다고 얘기하고 큰 비지니스라고 얘기하면 돈이 없다고 하고,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이라고 하면 다단계라고 하고,
상점을 같이 운영하자고 하면 자유가 없다고 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자고 하면 전문가가 없다고 한다.
그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구글이나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 보기를 좋아하고
자신들은 대학교 교수보다 더 많은 생각을 하지만 장님보다 더 적은 일을 한다.
그들에게 물어보라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들은 대답할 수 없다.
내 결론은 이렇다.
당신의 심장이 빨리 뛰는 대신 행동을 더 빨리 하고,
그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대산 무언가 그냥 하라.
가난한 사람들은 공통적인 한 행동 때문에 실패한다.
그들의 인생은 기다리다가 끝이 난다.
그렇다면 현재 자신에게 물어봐라.
당신은 가난한 사람인가?"

마윈 회장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독자분들을 위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마윈은 알리바바 그룹의 창시자 겸 이사회 주석입니다. 현재, 마윈의 자산은 29.3억 달러(약 369조)로 아시아 최대 자산가가 되었습니다. 1964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의 저장성 항저우시에서 태어났습니다. 마윈은 영어를 배우고 싶은 열망에 매일 아침 자전거를 타고 호텔에 가서 외국인들과 영어로 대화를 했습니다. 덕분에 수준급의 영어 실력을 가지게 되었으나, 정작 수학을 못하며 대학에 번번히 낙방하였습니다. 그러다가 항저우 사범대학에 간신히 합격하고, 1988년에는 대학을 졸업하고 영어교사 생활을 했습니다. 1992년에 하이보라는 통역회사를 차려 처음 기업경영에 나섰습니다. 1999년 3월에는 항저우에서 알리바바를 설립했고, 2015년 모교인 항저우 사범대학에 1억 위안 (약 180억원)을 기부했다고 합니다.

ATI에듀센터 고정민원장 drkoh@scusoma.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