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초 같은 인생, 끝을 봐야 한다

여기 한 남자의 일생이 있습니다.
1816년 그의 가족 파산!
1818년 그의 어머니 사망!
1831년 그의 사업 파산!
1832년 주의회 선거출마 낙선!
1833년 친구에게 빌린 돈으로 다시 사업 시작 파산!
1834년 그의 약혼녀 사망!
1836년 신경쇠약으로 정신병원 입원!
1838년 주의회 대변인 선거출마 낙선!
1840년 정부통령 선거의원 출마 낙선!
1843년 하원의원 선거출마 낙선!
1849년 고향 국유지관리희망 거절!
1854년 상원의원 선거출마 낙선!
1856년 부통령후보 지명선거 낙선!
1858년 상원의원 재출마 낙선!

이쯤이면, 자동차사고로 죽는 사람보다, 자살로 죽는 사람이 더 많은 한국사회라면, 이분도 벌써 저 세상 사람이어야 할텐데요.

그리고…1860년 미합중국 대통령 당선. 그이 이름은 바로'에브라함 링컨'이었습니다.

"내가 걷는 길은 험하고 미끄러웠다. 그래서 나는 자꾸만 미끄러져 길바닥 위에 넘어지곤 했다. 그러나 나는 곧 기운을 차리고 내 자신에게 말했다. "괜찮아, 길이 약간 미끄럽긴 해도 낭떠러지는 아니야."이 부분은 저와 좀 비슷합니다. 태몽이 산돼지가 어머니께 달려드는 꿈인데, 그것은 풀이하면, 말년에 재상이 된다는 건데요. 그것을 믿고 지금의 힘든 상황을 살아나가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공부만 해야 하는지…제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니니까, 링컨 얘기만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가 마운틴 휘트니(Mt.Whitney) 고등학교를 방문하고 사회의 문을 밟기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참고될 조언 10가지를 들려 주었는데, 그것을 소개합니다.
1. 인생이란 원래 공평하지 못하다. 그런 현실에 대하여 불평할 생각하지 말고 받아들여라.
2. 세상은 네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하지 않는다. 세상이 너희들한테 기대하는 것은 네가 스스로 만족하다고 느끼기 전에 무엇인가를 성취해서 보여 줄 것을 기다리고 있다.
3. 대학 교육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연봉이 4만 달러가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하지 말라.
4. 학교 선생님이 까다롭다고 생각되거든 사회 나와서 직장 상사의 진짜 까다로운 맛을 한 번 느껴 봐라.
5. 햄버거 가게에서 일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지 마라. 너희 할아버지는 그 일을 기회라고 생각하였다.
6. 네 인생을 네가 망치고 있으면서 부모 탓을 하지 마라. 불평만 일삼을 것이 아니라 잘못한 것에서 교훈을 얻어라.
7. 학교는 승자나 패자를 뚜렷이 가리지 않을지 모른다. 어떤 학교에서는 낙제 제도를 아예 없애고 쉽게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잘 안다. 그러나 사회 현실은 이와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라.
8. 인생은 학기처럼 구분되어 있지도 않고 여름 방학이란 것은 아예 있지도 않다. 네가 스스로 알아서 하지 않으면 직장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다.
9. TV는 현실이 아니다. 현실에서는 커피를 마셨으면 일을 시작하는 것이 옳다.
10. 공부 밖에 할 줄 모르는 '바보'한테 잘 보여라. 사회 나온 다음에는 아마 그 '바보'밑에서 일하게 될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