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 개최 택일에 여야 손익계산 분주

야권 "비핵화 선언 등 나오면 불리" 우려
여권, 회담 결과 평화 무드 이어지길 기대

결국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6월 12일 싱가포르 개최로 확정됐다. 그런데 날짜를 계산해보니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하루 전날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게 된 것이다. 그러자 정치권이 이같은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계산에 분주하다.

일단 야권은 울상이다. 남북정상회담 분위기가 북미 정상회담 분위기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관계자는 "미북 간 화해 분위기가 연출되거나 가시적인 비핵화 선언이 북한으로부터 나오게 될 경우, 안 그래도 불리할 것으로 전망되는 지방선거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야권 일각에서는 "공교롭게도 선거 전날 정상회담이 잡혔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나왔다. 지방 선거 분위기가 뜨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많다. 다만 북미 정상회담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오히려 '보수 결집'의 촉매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에 기대를 걸어보지만 현재 상황에서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예측은 긍정적이라 야권의 우려를 부추기고 있다.

반면에 여권은 미북 정상회담의 여파가 지방선거에서의 바람까지 이어지기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실제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 이후 '평화 무드'가 이어지면서 문 대통령 지지도와 더불어민주당 지지도는 승승장구하고 있다.

지난주 리얼미터 조사에서 정당 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이 전주보다 1.7%포인트 상승한 53.9%로 8주 연속 50%대 초반을 유지했다. 자유한국당은 3.2%포인트 하락한 17.9%로 6주 동안 유지했던 20%대를 이탈했다. 민주평화당은 0.2%포인트 오른 2.9%에 머물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