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유명 할리우드 배우 '스티븐 연'

"부주의한 실수" 사과 불구 비난 여론 계속

한국계 할리우드 배우 스티븐 연이 SNS에서 욱일기 사진에 '좋아요'를 눌러 논란이 되고 있다.

스티븐 연은 자신의 출연작인 영화 '메이헴'을 연출한 조 린치 감독이 SNS에 등록한 사진에 '좋아요'를 눌렀다. 조 린치 감독이 어린 시절 욱일기로 만든 옷을 입고 있는 사진이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한국 네티즌은 해당 게시물에 스티븐 연을 태그하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네티즌들의 항의 댓글이 이어지자 스티븐 연은 13일 인스타그램에 영어와 한국어 사과문을 게재했다.

스티븐 연은 "나는 내가 태어난 나라의 역사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우리 역사 속 고통스런 순간을 상기시키는 이미지를 묵인하지 않는다. 최근 동료의 어릴 적 사진에 부주의한 실수를 했다. 이 상징을 깊이 생각하지 않았다. 사과드린다"고 영문 사과문을 게재했다. 그러나 사과문을 게재한 뒤에도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아, 스티븐 연은 사과문을 삭제했다.

이에대해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서경덕 교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한국어로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했지만, 영어로 된 사과문은 좀 다르다"며 "이런 글을 올렸다는 것은 아직 제대로 된 반성을 하고 있지 않다는 뜻"이라고 스티븐 연을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