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마비행장 도착후 숙소로…CCTV "오늘 오후 7시 풍계리로 이동할듯"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박인영 기자 =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참관하기 위해 22일(현지시간) 오전 중국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 공항을 출발한 외신기자단이 북한 원산에 도착했다.

AP,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이날 핵실험장 폐기 현장 취재를 위해 남측을 제외한 미국, 영국, 러시아, 중국 등 4개국 외신기자단이 원산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외신은 그러나 애초 폐기 현장을 취재하기로 한 한국 취재진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외신기자단 20여 명은 이날 오전 9시 45분께(중국시간) 고려항공 전세기인 JS622편을 통해 원산으로 떠났다.

이번 취재에 나선 것으로 지금까지 파악된 매체는 미국 매체인 AP통신, CNN방송, CBS방송, APTN, 인터넷 매체인 Vice, 영국 뉴스채널 스카이 뉴스, 러시아 타스 통신, 방송사인 러시아 투데이, 중국 신화통신과 CCTV 등이다.

CCTV는 출국에 앞서 북한 관계자들이 베이징 공항에서 취재진을 대상으로 정밀한 위치 정보를 포착할 수 있는 GPS 장비를 소지하고 있는지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CCTV에 따르면, 외신 기자 22명은 원산 갈마 비행장에 도착해 비행장 인근 숙소로 이동한 뒤 북한 당국의 안내에 따라 인터넷과 휴대전화 서비스를 개통했다.

원산에 도착한 CCTV 취재진은 최종 일정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외신기자단 전원이 이날 오후 7시(북한시간 기준) 취재 현장인 북쪽으로 이동할 것 같다"고 전했다.

CCTV는 이날 오후 4시(중국시간 기준) 뉴스에서 원산에 도착한 기자와 현장 연결을 통해 외신기자단의 취재 일정과 현장 상황을 자세히 전했다.

앞서 AP는 이날 외신기자단이 원산 갈마 비행장에 도착해 입국 수속을 마친 뒤 갈마 호텔로 이동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외신들은 남측 기자단은 이날도 북측이 취재진 명단 접수에 응하지 않아 고려항공 전세기에 탑승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는 이날 오전 9시 판문점 개시통화를 하고 남측 기자단 명단을 통지하려 했으나 북측은 접수에 응하지 않았으며 오후 4시께 판문점 채널이 종료되면서 이날도 취재진 방북을 끝내 거부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2일 외무성 공보를 통해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은 지난 15일 이번 취재와 관련한 통지문을 남측에 보내 통신사와 방송사 기자를 각각 4명씩 초청한다고 알려왔지만, 명단 접수는 거부해 방북이 무산됐다.

최근 북한은 16일 새벽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와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의 인터뷰 발언 등을 문제 삼으며 당일 예정됐던 남북고위급 회담을 취소하고 미국의 '리비아식 비핵화' 모델 언급에 북미정상회담을 재고할 수 있다고 해 냉기류가 흘렀다.

그러나 로이터는 북한이 일단 외신기자단의 입국을 허용한 것으로 미뤄 최근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도 일단 핵실험장 폐기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할 것으로 관측했다.

cool@yna.co.kr, mong071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