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에고 화산 주변 마을 폐허, 인명피해 늘어날듯…170만명 영향권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중미 과테말라의 푸에고 화산 폭발로 인한 사망자가 70명을 넘고 실종자는 200여 명에 이르는 등 인명피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6일 영국 BBC 방송과 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3일 푸에고 화산(해발 3천763m)이 분화한 이후 지금까지 최소 75명이 숨지고 192명이 실종된 것으로 파악됐다.

화산 주변 7개 마을이 뜨거운 화산재를 동반한 열 폭풍과 화쇄류(화산재와 화산가스가 빠르게 흘러내리는 것) 등으로 폐허가 됐다.

주민 3천 명 이상이 피난 시설로 대피했다. 170만 명 이상이 화산 폭발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관계당국은 추정했다.

또 화산 가스가 분출하고 화산재가 주변 마을을 뒤덮으면서 생존자와 실종자 수색 작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현지 재난구호대장 세르히오 카바나스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피해 현장에 있는지 모르지만, 마지막 희생자를 찾을 때까지 수색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화쇄류에 갇혔다면 그곳에서 산채로 빠져나오기는 어렵다"고 우려했다.

푸에고 화산에서 약 40㎞ 떨어진 과테말라 수도 과테말라시티에 사는 에바 아스콘은 화산 인근에 집이 있는 자신의 부모, 형제자매, 조카 6명, 다른 친척들이 실종됐다며 "시신이라도 확인할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화산학자 제닌 크리프너는 "푸에고는 매우 활동적인 화산으로, 쉽게 분출할 수 있는 많은 화산물질을 품고 호우 지역에 자리 잡고 있다"며 경계를 늦추지 말 것을 당부했다.

앞서 지미 모랄레스 과테말라 대통령은 사흘간의 애도 기간을 선포하고 피해 현장을 방문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푸에고 화산 폭발로 인한 비극적인 인명 손실과 심각한 피해를 깊이 애도한다"며 유엔이 과테말라의 구조·구호 작업을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과테말라 서남부 태평양 연안에 있는 푸에고 화산은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조산대에 속해 있다.

kms12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