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쾅 소리와 함께 엘리베이터 정지…한 시간 반 동안 갇혀"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한 시간 반 동안 엘리베이터에 갇혔습니다."

18일 오전 출근길에 일본 오사카(大阪)시를 강타한 지진은 한동안 도시기능을 마비시켰다.

교도통신과 NHK 등에 따르면 지진으로 도로 곳곳이 끊겼고 철도망은 한동안 올스톱 상태였다.

일부 지역에서는 주택에 불이 나면서 소방차와 구급대의 굉음과 사이렌 소리가 허공을 향해 퍼졌다. 지진으로 건물이 흔들리자 허둥대며 밖으로 나온 사람들의 모습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이날 오전 8시께 오사카시 우메다(梅田)의 대형복합시설 '그랜드프론트오사카'의 사무동 엘리베이터가 쾅하는 소리를 내면서 멈춰 섰다.

기상청이 규모 6.1의 지진이 발생한 시점으로 발표한 오전 7시 58분에서 2분가량 지난 시점이었다.

건물은 좌우로 심하게 흔들렸다. 방진설계가 돼 있어서 무너질 우려는 거의 없지만, 엘리베이터에 탄 6명은 공포에 떨어야 했다. 이들은 1시간 반가량 갇혀 있다가 구조됐다.

이들 가운데 유일한 여성(24)은 교도통신에 "흔들림이 대단했는데 빌딩은 무너지지 않더라"며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했다.

열차 운행이 중단되면서 회사원들은 전철역을 찾았다가 발길을 돌려 버스나 택시를 타야 했다.

회사원 아베 가쓰후미(阿部勝文)씨는 "오사카역에 있는데 지진이 났다"며 "역 천장과 바닥이 물결치듯 움직였다. 겨우 서 있을 수 있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택시 승차장에는 수백명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렸다. 그러나 모두 잘 훈련된 듯 새치기를 하거나 먼저 타려고 서로 밀치거나 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등교 중인 9세 여자 어린이가 무너진 담장에 깔려 숨진 오사카 다카쓰키(高槻)시에서는 주택에 불이 나거나 수도관이 파열돼 물이 도로 위로 넘치는 등의 피해가 잇따랐다.

사망 사고 현장 인근에 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은 "'쿵' 소리와 함께 벽이 무너졌다. 누가 깔렸는지는 보지 못했다"고 했다.

초등학교 2학년 딸을 둔 여성(35)은 "딸이 항상 다니던 통학로다. 딸이 지나가던 때에 무너졌다면…"이라며 몸을 떨었다.

오사카시 북부 히가시요도가와(東淀川)구도 지진 충격이 강타하며 거리 한쪽의 10m 길이 벽돌 담장이 무너졌고, 야스이 미노루(安井實·80)씨는 무너진 담장에 깔리고 말았다.

주민들에 따르면 야스이씨는 다른 남성과 함께 통학 중인 초등학생들의 안전 도우미 역할을 하던 중이었다.

인근 주민들이 나와서 담장 벽돌을 치우는 등 구조를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해 다른 한 명은 구조에 성공했지만 야스이씨는 끝내 숨지고 말았다.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