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과제는 훌륭한 합의의 완전·신속실천"…속도전 강조
평화체제 전제 남북러 3각 협력 넘어 유라시아 공동 번영상 제시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결과를 토대로 신속한 비핵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북한과 미국 양측에 속도감 있는 후속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의 이런 스탠스는 '세기의 담판'이라 불릴 만큼 성사되기 어려웠던 회담에서 북미 정상이 '완전한 비핵화' 의지까지 확인한 만큼 책임감 있는 조치로 비핵화를 완수해 달라는 '중재자'의 메시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국빈방문을 하루 앞둔 20일 러시아 타스통신, 일간 로시스카야 가제타, 국영 러시아방송과의 합동인터뷰에서 북미정상회담을 '대성공'이라는 말로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고 미국은 북한의 안전보장을 약속했다"면서 "남은 과제는 훌륭한 합의를 완전하고 신속하게 실천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더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고 미국은 그에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들을 신속하게 제시하며 (합의를) 실천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당부는 북미가 비핵화 원칙에 합의한 후 공동성명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한 회담을 계획했으나 아직 그 일정을 발표하지 않는 등 후속 회담이 유동적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이런 흐름에 더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석 달 새 세 번째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는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중국이 목소리를 키울수록 비핵화 정세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대북 제재완화 필요성을 제기하는 중국과 '제재완화는 완전한 비핵화 이후에만 가능하다'는 미국의 의견이 대립하면 비핵화 이행에 속도가 나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점이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미중 간 '무역전쟁'이 비핵화 국면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는 가운데 이와는 무관하게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비핵화 약속만큼은 순리대로 신속하게 이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 합의가 성실하게 지켜지는 것이 한반도 비핵화는 물론 동북아 평화체제 정착으로 이르는 지름길임을 내세워서 러시아를 비롯한 주변국들의 협력을 끌어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북 간 경제협력은 러시아와의 3각 협력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저와 김정은 위원장이 공감했다"며 남북과 시베리아 간 철도가 연결되면 러시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임을 언급했다.

아울러 가스, 전기 분야에서도 일본과 협력할 가능성도 열어둠으로써 남북러 3각 협력이 유라시아 공동번영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즉, 주변국들이 비핵화 원칙에 동의하면서도 그 현상과 관련한 각국의 이해타산이 모두 다른 상황에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이 완성됐을 때의 공동 번영상을 제시함으로써 이들의 협력을 견인해내겠다는 뜻이다.

결국, 문 대통령은 이번 한러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공동 목표를 재확인하는 한편, 지난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서 발표한 '나인브릿지' 구상의 구체적 이행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전망이다.

'나인브릿지' 구상은 가스, 철도, 전기 외에도 항만, 북극 항로, 조선, 일자리, 농업, 수산분야에서 한러 간 경제협력을 증진한다는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한러 간 경제협력은 이제 시작 단계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실현되도록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진심을 다해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