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김관영 공동기자회견…환경장관 임명강행 강력 반발
"고용세습 국정조사 수용해야…거부시 국회 일정 어려울 것"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3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관련, 인사검증의 책임을 물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해임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또한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한 국회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하라고 여권에 촉구했다.

두 정당은 이들 요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을 경우 향후 국회 일정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지난 5일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동과 합의로 모처럼 소통과 협치가 실현될 것이란 기대를 갖게 했는데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했다"고 말했다.

두 원내대표는 "이런 상태에서는 협치 노력이 진전되기 어렵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두 당은 전날 환경장관 임명강행과 예산국회 중 경제팀 교체를 문제 삼아 여야정 상설협의체 실무회동 참여를 전격 보류했고, 회동 재개를 위한 조건으로 '여권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이어 하루만인 이날 '여권의 책임 있는 조치'로 조 민정수석의 해임과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수용을 제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11월 국회에서는 예산심사가 핵심이고 규제혁신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산적한 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야 하는데도 정부에서 사실상 협치를 거부한 만큼 국회 차원에서 대응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9일 오전 3당 원내대표가 여야정 협의체의 후속 조치로 정책위의장과 수석원내부대표 간 실무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했는데 그날 오후에 인사가 강행됐다"며 "야당은 협조하려고 마음을 모으는 상황에서 청와대의 일방적인 인사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

eshin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