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이어진 철길 통해 한반도 평화도 탄탄해질 것"

(도라산·서울=연합뉴스) 공동취재단 이봉석 기자 = "남북 공동 조사열차 출무신고하겠습니다. 기관사 김재균, 기관사 박준만, 도라산역에서 판문역까지 7.3km 열차 안전운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북한 철도 구간 남북 공동조사에 투입되는 우리 열차 기관사의 북녘행을 고하는 출무신고가 끝나자 오영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은 "102호 열차(조사열차) 발차"를 외쳤다.

그러자 기관차 1량과 유조차, 객차 등 총 7량으로 구성된 우리 열차는 북측 판문역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경의선과 동해선의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위한 총 18일간 이동거리 2천600㎞에 달하는 대장정이 시작된 것이다.

정부는 30일 아침 일찍 서울역을 출발한 조사열차가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도라산역에 도착하자 현장에서 환송행사를 열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행사 축사에서 "앞으로 하나로 이어질 철길을 통해서 남북이 함께 번영하게 될 것이며, 한반도의 평화도 탄탄해질 것"이라며 "정부는 앞으로 남북 두 정상이 합의하신 착공식도 올해 연내에 개최할 수 있도록 착실하게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오늘의 출정식은 남북 공동번영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고, 섬처럼 갇혀있던 한반도 경제영토를 유라시아 대륙으로 확장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환송행사는 국토부 황성규 철도국장의 추진경과 보고와 두 장관의 축사에 이어 잘 다녀오라는 뜻에서 오영식 사장이 기관사에게 머플러를 둘러준 출무신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박순자 의원, 국회 남북경협특위 간사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경기 파주시가 지역구인 윤후덕·박정 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의원들은 불참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박 의원은 "매우 역사적인 일"이라며 "북한 인프라 개발에 대한 중·러·일 등 주변 강대국과 경쟁에서 주도권 가질 수 있도록 면밀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북측 관계자들은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으며, 남측 열차가 올라간 뒤에 자체로 행사를 열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쪽 열차가 북측 철도 구간을 달린 것은 남측 도라산역과 북측 판문역을 주 5회씩 오가던 화물열차가 2008년 11월 28일 운행을 중단한 이후 10년 만이다.

판문역에 도착한 뒤 우리 기관차는 분리돼 귀환했으며, 이후 북측 기관차가 우리 철도차량 6량과 북측 차량 3량을 함께 끄는 방식으로 공동조사에 들어갔다.

북측 열차의 구성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발전차와 침대차, 객차인 것으로 추정된다.

통일부와 국토부를 비롯한 관계부처 담당자 등 총 28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은 북측 관계자들과 함께 경의선 개성∼신의주 약 400㎞ 구간은 다음 달 5일까지,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약 800㎞ 구간은 다음 달 8∼17일 공동조사한다.

남북 공동조사단은 특히 터널과 교량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남측 공동조사단장인 임종일 국토부 철도건설과장은 "조사는 육안 검사와 휴대용 기기를 통한 구조물 테스트,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맨눈으로도 시설 노후화 등을 대략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nfou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