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서 발견한 가방 속'1만7천달러의 유혹'뿌리친 노숙자

[생생토픽]

이른 아침 아직 문 열지않은'푸드뱅크'앞에서 가방 발견
가방안 거액 지폐 보고는 깜짝…"솔직히 잠시 고민했다"
직원 나오자 "문앞에 있었으니 푸드뱅크 것" 그대로 전달
"내 인생에 못볼 큰 돈이지만 또 그런 일있어도 같은 결정"

만일 아무도 없는 상황에서 눈앞에 거액의 돈이 있다면 챙기지 않을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것도 생활이 어려운 노숙자라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그런데 최근 미국의 한 홈리스 남성이 이런 예상을 뒤집는 행동을 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19년째 노숙자 케빈 부스

6일 인사이드에디션 보도에 따르면, 지난 8월 23일 오전 워싱턴주(州) 섬너에서 노숙 생활을 하고 있는 케빈 부스(32)는 가끔 들리는 푸드뱅크에 갔을 때 정문 옆에 있는 가방 하나를 발견했다.

그는 푸드뱅크가 아직 문을 열지 않은 이른 아침 갈색 가방 하나가 문 옆에 아무렇게나 놓여있었다고 회상했다.

가방을 들어 그 안을 들여다봤다는 그는 거기에 20달러짜리 지폐와 100달러짜리 지폐 수십 장이 들어있는 것을 보고 솔직히 어떻게 해야 할지 잠시 고민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결국 푸드뱅크 직원이 나올 때까지 자리를 지켰다. 그리고 얼마 뒤 푸드뱅크에 나온 책임자 애니타 밀러에게 가방을 건넨 그는 "여기 놓여 있었으므로 푸드뱅크의 것"이라면서 '내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자 밀러는 가방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몰라 가방 무게로만 느꼈을 때 먹을 것이 들어있나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후 가방 속을 보고나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거기에는 지폐로 총 1만7000달러가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돈 주인 안나타나 푸드뱅크 소유로

이후 밀러는 주인을 알 수 없는 돈가방을 발견했다고 지역 경찰에 신고했고 현장에 온 경찰관은 가방 속 지폐가 모두 진짜임을 확인하고 감시카메라를 추가로 살폈다. 거기에는 노숙자 부스가 가방을 확인하는 모습이 찍혔지만, 누가 가방을 내버려줬는지는 제대로 찍히지 않았다. 이에 따라 경찰은 워싱턴 주법에 따라 90일 동안 현금을 보관하며 소유주가 나타나기를 기다렸다.
하지만 결국 돈가방의 주인은 나타나지 않아 돈가방의 소유는 푸드뱅크로 넘어갔다. 이에 따라 지난달 29일 브래드 뫼리케 경찰서장은 푸드뱅크로 직접 찾아와 돈가방을 전달하고 "이 지역 대부분 경찰관이 케빈을 알고 있다. 상황이 이럴 때 누구나 그처럼 정직하게 행동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면서 "그가 한 행동은 매우 훌륭하다"고 칭찬했다.

▶"아무나 하기 힘든 정직한 행동"

이에 따라 푸드뱅크 측은 사업 확대를 계획하고 있어 이 돈으로 시설을 확장하는 공사와 냉장고 구매 등에 쓰기로 했다. 그리고 일부 돈은 부스에게 기프트 카드로 선물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자신이 찾은 돈이 푸드뱅크에 쓰이게 돼 기쁘다고 밝힌 케빈 부스는 "나중에 가방 속에 거액이 들어있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놀랐다. 그렇게 많은 돈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만진 적이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솔직히 고민했지만 내 것이 아니라면 내가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지역에서 19년째 살고 있다는 케빈 부스는 지난 7년 반 동안 힘겹게 노숙 생활을 하고 있지만 가끔 푸드뱅크에도 얼굴을 비출 만큼 애니타와는 오랜 친구 사이로 알려졌다.

그는 강가에 있는 숲 근처에 텐트를 쳐놓고 살고 있어 애니타 등 자원봉사자들은 이번 겨울 그에게 노숙자를 위한 임시 거처로 옮길 것을 제안했지만, 그는 단호하게 거절했다. 이에 따라 애니타는 그에게 강요하지 않고 올겨울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옷과 신발을 제공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