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발표 후 2년만에 시승행사…3㎞ 주행에 3분 걸려
차 요동치고 최고속도 60㎞…머스크 "시제품…정체 해법 될 것"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도시 교통 체증의 해법으로 제시한 고속 지하 교통터널 '루프'가 1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LA)에서 공개됐다.

내연기관차를 대체할 전기차, 재사용 로켓을 이용한 우주여행 등으로 기술적 난제에 도전하고 있는 머스크의 실험이 이번에도 성과를 낼지 주목된다.

AP·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머스크가 설립한 지하 교통 벤처기업 '더 보링 컴퍼니'는 이날 머스크의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 본사가 위치한 LA 남부 호손에서 LA 국제공항(LAX)을 잇는 길이 2마일(3.2㎞)의 지하 터널 '루프'를 언론 등에 공개했다.

AP는 첫 탑승 경험에 대해 "머스크가 '영혼을 파괴하는 교통 체증'이라고 부른 것에 대한 해법"이라며 "혁명적이지만 울퉁불퉁한 지하 튜브"라고 논평했다.

이날 시승행사에 초대된 언론과 손님들은 테슬라 모델 X를 타고 '오리어리 스테이션'이라 불리는 곳으로 이동했다. 주거지 한복판에 설치된 이 역에서 차가 벽 없는 엘리베이터에 올라타자 넓은 수직 갱도를 따라 그대로 땅속으로 내려갔다.

지상에서 9m 아래 땅속으로 내려간 뒤 아주 좁은 터널이 나타났다. 터널 내 붉은 전등이 초록색으로 바뀌자 운전사가 속도를 높여 터널로 재빨리 진입했다.

AP는 "(달리기 시작하자) 터널이 우주에서 온 것처럼 혹은 댄스클럽처럼 보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차가 심하게 요동쳤다. 기자 중 한 명은 멀미까지 했다. 도로가 울퉁불퉁했기 때문이다.

머스크는 이날 시승행사를 두고 "역사적인(epic) 일"이라고 자평했다. 머스크는 지하 터널 아이디어에 대해 "나에게는 유레카(깨달음)의 순간이었다. 나는 '이 일은 틀림없이 통할 거야'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차량이 심하게 요동친 것에 대해 "시간이 없었다"며 해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유리처럼 매끄럽게 될 것"이라며 "이번 것은 시제품일 뿐"이라고 말했다.

운행 속도는 상당히 느린 편이었다. 머스크는 미래에 이 시스템이 241㎞의 속도로 운행될 거라고 말했지만 이날 속도는 64㎞ 정도에 그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터널의 시작에서 끝까지 가는 데 불과 3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를 두고 "악명 높은 LA의 러시아워가 되기 직전에 주차장에서 우회전해서 주도로에 올라설 때까지의 시간"이라고 AP는 전했다.

이날 지하 교통터널은 머스크가 트위터에 "(LA의) 교통 체증이 날 미치게 한다"며 "터널 뚫는 기계를 만들어 땅을 파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지 거의 2년 만에 공개됐다.

머스크는 이날 처음으로 루프 시스템을 상세히 설명했다.

머스크에 따르면 자동차가 다니는 곳이면 거의 어디든 설치할 수 있는 벽 없는 엘리베이터를 통해 자율주행 전기차가 땅속으로 내려간다. 일단 지하로 내려간 차는 진·출입을 할 때를 빼고는 간선도로에서는 최고속도로 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머스크는 "지하철보다는 지하 고속도로에 더 가깝다"며 "모든 정류장에 다 멈춰서는 게 아니라 간선도로에서는 엄청 빨리 달리고 오직 루프 시스템에서 벗어날 때만 속도를 늦추면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전에 그가 '스케이트'라고 불렀던 자동차 플랫폼 계획은 폐기됐다. 그 대신 특별하게 설계된 측면 바퀴가 기존의 타이어에서 수직으로 튀어나와 터널의 트랙과 맞물려 달리게 된다. 이런 바퀴를 설치하는 비용은 대당 200∼300달러가 될 거라고 머스크는 밝혔다.

또 머스크는 시험터널 건립 비용으로 1천만 달러(113억 원)가 들었다고 밝혔다. 보통 터널이 1마일당 10억 달러(1조1천300억 원)의 건립 비용이 드는 것과 크게 차이 나는 것이라고 그의 회사는 설명했다.

머스크는 "이 사업에는 노벨상이 필요하지 않다. 아주 간단한 것"이라며 "교통 체증은 도시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해충과 같다. 이 구상은 영향이 엄청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장 입구에는 그동안 머스크가 올린 트윗들이 크게 확대 인쇄돼 붙어 있었다. 그중에는 "나는 정말로 이걸 할 것이다", "교통 체증을 물리치는 것이 '최종 보스전'(ultimate boss battle·게임 등에서 최후의 결전을 가리키는 말)" 등의 트윗도 있었다.

머스크는 이 사업 외에도 다저스타디움과 3개의 지하철역을 연결하는 '더그아웃 루프', 시카고 시내에서 오헤어 국제공항을 연결해줄 또 다른 지하터널 등을 추진 중이다. 모두 환경영향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LA 서부에서 추진하던 또 다른 지하터널은 주민들의 반대 소송으로 최근 취소됐다.

로이터는 "만약 (이 시스템이) 성공한다면 호손 지하터널(루프)은 궁극적으로 아직 승인을 받거나 건설돼야 할 다른 터널과의 교통망을 잇는 새로운 비전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머스크의 '루프' 사업은 그가 공개한 바 있는 '하이퍼 루프'와는 다르다. 하이퍼 루프는 진공에 가까운 밀폐 튜브에서 공기층과 자성, 태양광 등을 이용해 특별한 캡슐을 시속 1천200㎞의 속도로 장거리 이동시키는 기술이다.

sisyph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