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1명 대화 가능, 1명 반응 명확"…원주 2명은 "치료 중"

(강릉=연합뉴스) 이종건 양지웅 기자 = 강릉 펜션 참사로 강릉 아산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학생 1명이 21일 오후 퇴원했다.

사고 환자들 가운데 첫 퇴원을 한 학생은 이날 오후 4시 15분께 아버지 손을 잡고 병원 신관을 빠져나왔다.

병실에 남은 친구들과 인사하느라 예정보다 15분가량 늦었다.

검은색 외투와 청바지, 마스크 차림으로 병원 건물을 나선 학생은 멀리 떨어진 병원 관계자 등을 향해 공손히 인사하고서 별다른 말 없이 승용차에 올라 병원을 빠져나갔다.

아산병원 관계자는 "걱정해준 국민께 대한 감사의 인사가 아니었겠느냐"고 설명했다.

병원 측은 퇴원한 학생이 당장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합병증이 나타나면 바로 연락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나머지 학생 4명도 차도를 보인다.

강희동 강릉아산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일반병실의 학생 2명이 빠른 호전을 보인다"며 "고압산소치료를 1∼2회 정도 받은 후 다음 주에 특별한 일이 없으면 퇴원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중환자실에서 집중치료를 받는 학생 2명 중 1명은 의식이 호전돼 대화가 가능하고 팔다리도 잘 움직인다"며 "빠르면 이번 주말 일반병동으로 옮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병원 측은 아직 의식을 찾지 못한 학생 1명도 손을 만질 때 한 번씩 잡아주는 정도로 반응이 좀 더 명확해지고 움직임도 활발해 곧 깨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생들은 심리적 안정을 위해 뉴스로부터 차단된 상황이다.

강 센터장은 "일반병실에서 치료를 받는 학생들은 TV와 스마트폰을 차단해 다른 친구들의 상황을 모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생들이 밝게 웃으며 '너 먼저 가고 내가 다른 친구들 다음 주에 올려보내 주면 서울에서 만나라'고 퇴원하는 친구에게 이야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원주 세브란스기독병원에 있는 학생 2명은 저체온 치료 72시간이 지난 이 날 자정께 신경학적 평가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지난 18일 병원으로 이송된 뒤 2시간 30분간 고압산소치료를 받았으며, 중환자실로 옮겨져 저체온 치료 등 집중치료를 받고 있다.

강릉 펜션사고 수습대책본부 관계자는 이날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으로 옮겨진 학생 2명은 처음 이송했을 때 상태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며 "현재 저체온 치료를 하고 있는데 치료 방법을 달리할지 내부 논의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yangd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