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부,'잠재적 스파이' 의심 유학생 비자 잘 안내줘,

미국 명문 대학으로 꼽히는 메사추세츠 공대(MIT)가 올해 사전입학 전형에서 중국 출신 학생을 한 명도 뽑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MIT가 의도적으로 중국 출신 학생을 배제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강경 정책을 펼치면서 중국 학생의 미국 명문대 입학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MIT는 사전입학 전형에서 내신성적, 유학준비 정도, 희망 전공 등을 따져 매년 700명의 신입생을 뽑는다. 올해의 경우 해당 전형에 세계 각국에서 9600여명의 학생이 지원했으며, 중국 출신의 합격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합격자 가운데 중국 국적의 학생 5명이 있기는 했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미국으로 조기유학을 와 중고등학교를 모두 미국에서 졸업한 학생들이었다. 중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곧바로 MIT 사전입학 전형에 합격한 중국 출신 학생들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일각에서는 미국 정부가 중국 출신 유학생들을 잠재적 스파이로 의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실제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중국인 학자나 유학생이 미국 비자를 발급받는 일은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중국의 교육 전문가들은 중국인 학생의 미국 명문대 합격률이 낮아지는 이유가 '소프트 스킬' 부족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미국 대학은 리더십, 시민의식 등을 뜻하는 소프트 스킬을 중요하게 보는데, 중국 학생들은 공부에만 매달려 이를 키우는 데 실패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