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셔사립초등학교 폐교 초래, 활용방안 논란 자초

[타운이슈]

LA총영사관, 한국 외교부에 공식 건의
결정되면 연 28만5000불 지원금 중단
"책임은 안지고 한인사회 의견은 무시"

윌셔 사립 초등학교 폐교를 초래하고, 차후 활용방안에 대해 논란을 빚어온 '남가주한국학원'을 분규단체로 지정할 것을 LA총영사관이 한국 외교부에 건의했다. 분규단체로 지정될 경우 지원금 중단 조치가 내려진다. 이에 더해 윌셔초등학교가 주 교육국에 보고서 미제출로 강제폐교 조치됐다는 주장도 제기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완중 LA 총영사는 3일 언론간담회를 열고, 전날 남가주 한국학원을 분규단체로 지정하자는 건의안을 한국 외교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받아들여질 경우 남가주 한국학원에 대한 연간 28만5000달러의 정부 지원금이 중단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산하 12개 한글학교들에 대해선, 남가주한국학원을 탈퇴하고 독립적이고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학교에 대해선 개별적 지원 재개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총영사는 그동안 남가주한국학원에 회계기록 공개 등을 수차례 요청했음에도 전혀 움직임이 없는 등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입증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28만5000달러의 지원금은 한글학교 12곳에 개별 지원되는 기금이지만, 남가주 한국학원이 정부 방침을 어기고 총괄해 관리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한인사회의반대에도 불구하고윌셔 사립 초등학교를 임대하기로 한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회 측에 LA총영사관은 ▲윌셔사립초등학교 시설 임대 방안철회 ▲이사회 정관 개정 ▲뿌리교육센터 건립 등 윌셔 사립 초등학교 시설 활용 방안을 재건위원회에 위임 등을 공문으로 요청했다. 그러나 이사회는 최근 답신에서 오히려 ▲연간 5만 달러의 추가 재정 지원 ▲뿌리교육센터 건립 시 1층 소유권 ▲뿌리교육센터 건립시 이사회 사전 승인 등을 역으로 요구했다.

김 총영사는 "최근 한인사회와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았던 남가주 한국학원이 책임은 다하지 않고, 권리만 주장하고 있으며, 한인사회와 정부의 의견을무시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윌셔 사립 초등학교 폐교 절차에 대해서도 의혹이 제기했다. 남가주 한국학원 당연직 이사인 박신영 교육영사에 따르면 남가주한국학원 이사회는 윌셔 사립 초등학교 운영과 관련해 지난 2017년 10월 1일과 15일사이 캘리포니아 주 교육국에 보고서를 제출해야했다. 하지만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아 교육국은윌셔 사립 초등학교를폐교로지정했다. 이는 이사회가 폐교를 정식 의결했다고 밝히기 전이다. 즉, 방만한 운영이 이미 폐교를 초래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남가주한국학원 이사회 관계자는이런 주장에 대해 터무니없다며, 이사진 의결을 거쳐 정식 폐교했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