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뉴·스]

갤럽 조사, '트럼프 대통령직 수행' 이유 가장 많이 꼽아
오바마때 10%,부시때 11%…"기록적으로 늘어난 수치"
여성·젊은 층·빈곤층 비율 높아, 희망 국가 '캐나다'1위


'이민 가고 싶다'는 미국인들이 기록적으로 늘어났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가장 큰 이유로는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직 수행이 꼽혔다.

갤럽이 4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 응답자의 16%가 영원히 다른 나라로 가서 살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버락 오바마가 대통령으로 재직하던 때는 응답자의 10%가 나라를 떠나고 싶다고 밝혔고, 조지 W. 부시가 대통령으로 있을 때는 응답자의 11%가 이민을 가고 싶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2년 동안 미국으로 진입하려는 수많은 사람들 문제로 씨름을 하고 있지만, 정작 미국에서는 기록적인 수의 사람들이 나라를 떠나고 싶어한다고 갤럽은 전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30세 미만 응답자의 30%가 이민을 가고 싶다고 말했으며, 특히 같은 연령대 여성들의 40%가 같은 응답을 했다.

이민을 가고 싶어하는 주된 요인으로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통령직 수행에 대한 생각이 가장 많이 꼽혔다. 여성과 젊은 층, 빈곤층에서 이민을 가고 싶다는 응답률이 높았다.

나라를 떠난다면 가고 싶은 나라로는 캐나다가 26%로 가장 많았다.

이번 여론조사는 15세 이상의 미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2017년과 2018년에 실시됐다. 오차범위는 ±3.6%포인트다.

대통령 선거가 한창이던 2016년 주요 기업인들이 트럼프 후보가 대통령으로 선출되면 미국을 떠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 누구도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온라인 매체 워싱턴 이그재미너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