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미인대회 권위 '푸트리 인도네시아 2019' 왕관 차지 알렉시스 컬 우승 비결 발언 화제

[인도네시아]

"가장 좋아하는 한국산 마스크팩 하루에 두번 사용"
한류 열풍 부추겨…1천만원 넘게 앨범구입 사례도
"시간·돈 낭비" 일각에선 과열 우려의 목소리 나와

인도네시아 최고 권위의 미인대회인 '푸트리 인도네시아 2019'의 우승자가 미모의 비결 중 하나로 '한국산 마스크팩'을 꼽아 눈길을 끈다.

12일 CNN인도네시아에 따르면 지난 8일 열린 푸트리 인도네시아 2019 결선에서 우승한 프레데리카 알렉시스 컬(20)은 11일 보고르 대통령궁에서 조코 위도도(일명 조코위) 대통령을 면담한 뒤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프레데리카는 피부 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한국산 시트 마스크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다. 예컨대 오전에는 한국 시트 마스크를 하고, 오후에는 각질 제거용 마스크팩을 다시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건 마스크팩을 열심히 하는 것과 자극이 없는 클렌저를 쓰는 것, 천연원료로 된 뷰티 제품만 쓰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프레데리카의 이런 발언은 최근 들어 부쩍 기세가 강해진 인도네시아의 한류 열풍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로 꼽힌다.

인도네시아 온라인 매체들은 한국 연예계 소식을 거의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있다.

기성 언론은 인도네시아 케이팝 팬과 젊은 층이 한국 문화에 열광하는 이유에 대한 심층 보도를 잇따라 내놓으면서 한류 열풍이 당분간 더욱 강해질 것이란 분석을 내놓았다.

물론 열기가 뜨겁다 보니 일어나는 잡음도 적지 않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항은 일부 팬들이 과도한 지출을 한다는 지적이다.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케이팝 콘서트의 입장료는 통상 110만∼250만 루피아(약 8만7천∼19만8천원) 수준이다. 가장 부유한 지역인 자카르타의 올해 최저임금이 월 394만 루피아(약 31만3천원)로 책정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적지 않은 금액이다.

그런데도 인기스타 콘서트 표는 매번 매진되고 있으며, 관련 상품도 불티나듯 팔린다.

최근에는 수년 전부터 아이돌그룹 빅스(VIXX)의 스페셜 앨범을 무더기로 사들여 온 인도네시아 케이팝 팬의 사연이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팬은 앨범에 낮은 확률로 들어 있는 팬 사인회 초대권을 얻기 위해 매장에 비치된 같은 앨범 수십 개를 무더기로 사들이는 방법으로 9차례 진행된 팬 사인회 중 7차례에 참석할 수 있었다.

그는 "이 과정에서 1천만원 이상을 썼지만, 후회는 없다. 남는 앨범은 약간 싼 가격에 되팔았다"고 말했다.

보수적 성향의 기성세대는 케이팝에 빠진 젊은이들이 시간과 돈을 낭비하고 환상에 빠져 현실감을 잃고 있다고 우려한다. 한류스타에 열광하는 모습이 마치 연예인을 신격화하는 듯 보인다며 불편한 기색을 보이는 이들도 있다.

인도네시아의 케이팝 팬들은 개인의 취미생활일 뿐이라면서 일상생활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고 맞서고 있다.

현지 심리학 전문가인 비에라 아델라는 "한류 현상은 미디어와 관련 산업, 소셜미디어의 전방위적 지원 속에 매우 세련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는 팬들이 스타와 강력한 유대감을 갖도록 한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