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개입'한미동포재단'사태 새로운 국면…한인회'자동이사'탈락 가능성 논란 소지

[타운뉴스]

총영사관 주도 개혁 착수, 정관작업 마무리 단계
한인회측 "한인회관 운영에 한인회 빠지면 안돼"

LA한인회관의 운영을 놓고 4년 여 동안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LA한인사회 단체의 '적폐'대상을 꼽히는 '한미동포재단'(이하 동포재단)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검찰이 개입하는 사태로까지 번져, 한인사회의 공분을 자아냈던 한미동포재단 이슈가 빠르면 5월달 늦어도 6월달 까지는 일단락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해 6월 주 검찰은 LA총영사관(총영사 김완중)을 비롯해 조나단 훈 박 변호사(로펌 홀랜드 & 나잇 LLP) 및 원정재(영어명 제이 원) 변호사 등 3명의 임시 이사를 지정한 후 LA카운티 수피리어코트의 재가를 받아 본격적으로 한미동포재단의 개혁에 착수한 바 있다.

총영사관의 한 관계자는 "현재 정관 작업 및 이사진에 대한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며 "빠르면 5월 말, 늦어도 6월까지는 LA한인사회에 정관 내용 및 이사진 구성에 대한 청사진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현 시점에서 동포재단의 새 정관은 주 법에 상응하는 방향으로 작성되고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주 검찰의 지휘아래 임시 이사들은 그 수준에 맞는 정관을 만들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이사들은 최하 3명 이상으로 구성하게 될 것"이라며 "현재 새로운 정관에 따라 동포재단을 이끌어갈 수 있는 최적의 인사들을 접촉하며 이사진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조만간 그 윤곽이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새로운 이사진 구성에 LA한인회(회장 로라 전)에 주어졌던 '자동이사직' 유지는 폐지되는 것으로 방향이 잡혀진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총영사관측은 "주 검찰의 지휘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동포재단 사태 당사자들은 이사직에서 자연스럽게 정리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진 것이 사실"이라며 "이러한 해석에 대해 이해 당사자들과한인사회 원로들에게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면담을 갖고 이해를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LA한인회의 한 이사는 "주 검찰의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임시 이사들이 정관 내용을 정하고 이사진을 구성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다는 것은 이해한다"면서도 "정관 내용과 이사진 구성 등은 한인회 존립 의미와 역할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여지를 분명히 남겨둬야 또 다른 정쟁의 불씨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한인 회장을 역임한 한 원로 인사도 "아무리 주법을 따르고 개혁도 좋지만, 한인회의 역사적인 배경과 역할을 제대로 인지하는 인사가 이사진에 꼭 들어가야하고 그것은 한인사회 모두가 긍정할 수 있는 명분이 뒷받침되야 뒤탈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