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응시 학생 어려움, 곤경 등 사회적 배경 고려 점수 요소로 인정
거주지 범죄율, 빈곤수준 포함…예일 등 150개大 올 가을부터
SAT 점수 높은 한인등 아시안 학생 인종 역차별 변수될지 주목

미국 대학 입학 자격시험인 SAT(Scholastic Aptitude Test)를 관장하는 비영리기구 대학위원회(College Board)가 응시자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고려하는 '역경점수'(Adversity Score)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 보도했다.
이는 시험 점수로는 반영되지 않는 학생의 어려움, 곤경 등을 점수의 요소로 인정하려는 시도라고 WSJ은 해석했다.
데이비드 콜먼 대학위원회 대표는 "SAT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이 성취한 놀라운 학생들이 있다"면서 "우리는 SAT에 반영된 부의 불평등을 무시하거나 그저 손 놓고 바라만 볼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역경점수를 산정하기 위해 대학위원회 측은 응시 학생이 거주하는 지역의 범죄율, 빈곤 수준 등을 포함해 총 15개 인자를 고려 요소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SAT 점수가 낮게 나타나는 빈곤층 거주 지역에서 응시한 학생에게 일종의 가산점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배경에 따른 배려를 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대학위원회는 50개 대학이 지난해 시범 테스트를 통해 역경점수를 적용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올가을 입시 시즌부터 150개 대학에 이를 적용할 계획이다.
아이비리그 명문대인 예일대도 입학생의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해 역경점수를 적극적으로 적용하려는 대학 중 한 곳이라고 WSJ은 소개했다.
역경점수는 50점을 평균으로 해 1점에서 100점 사이 분포로 측정된다고 NBC 방송이 전했다.
그러나 역경점수 도입이 대학입시 전형 과정에서 인종 역차별 등 부작용을 낳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WSJ이 대학위원회를 통해 파악한 바로는 SAT 점수 평균점은 1천86점이며, 이를 인종별로 보면 아시아계 학생이 1천223점으로 가장 높고 백인이 1천123점, 히스패닉계가 990점, 흑인이 946점의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하버드대학 등을 상대로 제기된 소송에서는 대학 측이 특정 인종에 입학 쿼터를 정해놓고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비계량적 평점 등의 항목에서 아시아계 학생을 차별했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