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마도, 전체 관광객 80%…곳곳에'고객 거절'안내문

일본 나가사키현 쓰시마(대마도)의 변화가 이즈하라에 '한국인 거절'안내문이 늘어나고 있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거기에는 "저희는 일본어밖에 할 수 없습니다. 한국인 고객께서는 출입을 삼가기 바랍니다", "일본어를 말할 줄 아는 사람을 동반하십시오"라고 적혀 있다. 최근 후지 TV 아침 방송 '특종!'에서 히라노 사나에 리포터가 실제로 현장에 나가 몇몇 음식점의 출입문 등에서 한글로 '한국인 고객에 대한 주의사항입니다'등 손으로 쓴 안내문이 여기저기 내걸려 있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

이에 대해 이 매체는 일본인들이 한국인 고객을 거절하게 된 계기가 메뉴나 요금 시비 때문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 술집 여주인은 "한국인은 가게에 라면도 우동도 없다고 말하는데 가만히 기다리고 앉아 나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음식점 주인은 "(한국인) 10명이 와서 술 1병과 약간의 안주를 먹고 돌아간 뒤, 맥주 빈 캔과 다른 가게에서 가져온 음식물이 어지러져 있었다"고 말하며 분개했다.

관광 명소인 오자키야마 자연공원에는 한글로 된 낙서, 강가에는 담배꽁초를 아무렇게나 버린 상태로, "버리지 말라는 안내문을 붙여도 쓰레기통 옆이나 돌담 사이에 먹다 남은 주스 캔이나 도시락을 버리고 간다"고 한 주민은 말했다. 심지어 주택지 골목에서 소리를 지르고 확성기를 사용해 민폐를 끼치는 그룹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마도에는 지난해 한국에서만 약 41만 명이 방문해 전체 관광객의 80%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