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3일 개막 WWDC서 발표할 듯…음악·TV·팟캐스트 분리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지난 18년 간 애플 이용자들이 음악을 듣고 TV를 보며 팟캐스트를 듣는데 이용되었던 아이튠스(iTunes)가 오랜 역할을 마치고 퇴장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3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 매키너리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하는 '세계개발자콘퍼런스'(WWDC)에서 이런 사실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블룸버그통신과 영국 인디펜던트 등이 보도했다.

애플은 이 자리에서 아이튠스를 대신해 애플 맥 용으로 음악과 TV, 팟캐스트 등 3개의 새로운 앱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튠스는 2001년 디지털 음악과 영상 파일을 재생하고 정리하는 데 사용되는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로 첫선을 보인 뒤, 애플 이용자들이 디지털 음악을 사거나 듣는 주요 수단이 돼 왔다.

하지만 아이튠스는 시간이 흐르고 애플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들이 속속 나오면서 서비스가 느릴 뿐만 아니라 다루기 불편하다는 평가를 받게 됐다. 결국 스트리밍 서비스에 추월당하는 처지가 됐다.

애플은 아이튠스와 작별을 하게 되지만 최소 일부 형태로 한동안 이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 인터넷과 연결할 수 없어 음악을 스트리밍할 수 없는 구형 아이팟을 가진 사람들을 배려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아이튠스 스토어를 통해 산 노래들 또한 아마도 새로운 음악 앱을 통해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보인다고 인디펜던트는 전했다.

한편 애플은 오는 7일까지 열리는 WWDC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 애플워치, 애플TV 등 자사의 각종 기기에 탑재된 OS의 업그레이드 내용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cool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