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메리아시, 반려동물 조례안 발효…최대 750유로

[스페인]

이미 대변 청소는 의무
식초 수제 청소제 소지

스페인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을 하는 게 주인에겐 힘든 일이 될 것 같다. 스페인 남부 알메리아의 동명 주도 알메리아에서 주인이 반려동물의 소변을 치우라는 조례가 발동됐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1일부터 효력을 갖게 된 조례에 따르면 반려견이나 반려묘와 함께 공공장소를 산책하는 주인은 반드시 반려동물의 소변을 치울 준비를 해야 한다.

산책 중 반려동물의 대변을 치우는 건 스페인 전역에서 의무화되어 있지만 소변을 치우라는 조례를 제정한 건 알메리아가 처음이다.

이를 위해 반려동물의 주인이 의무적으로 지참해야 하는 준비물은 물과 식초를 섞은 수제 청소제(?). 반려견이나 반려묘가 길에 소변을 보면 주인은 즉각 청소제를 사용해 청소를 해야 한다. 식초는 반려동물의 대소변 냄새를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반려동물의 소변을 치울 준비를 하지 않고 산책을 나갔다가 반려동물이 '실례'를 하면 주인은 지갑을 열어야 한다. 조례는 적발된 경우 최대 750유로(100만원)의 범칙금을 내도록 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한 시민은 "식초를 섞은 물만 갖고 반려동물의 오줌을 치우는 건 불가능하다. 오히려 거리가 더욱 지저분해진다"고 지적했다. 당국은 이런 반발을 감안해 일정 기간 범칙금 부과보다는 계도에 집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