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발언 사과…영미권 여성들 "극도로 실망"

[티베트]

티베트 불교의 정신적 지주인 달라이 라마(84·사진)가 여성 달라이 라마가 나온다면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취지로 영국 BBC 인터뷰에서 말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공식 사과했다.

문제의 인터뷰는 지난달 27일 진행됐다. 달라이 라마에게 기자가 "지난 2015년 당신은 '여성 달라이 라마가 나온다면, 그녀는 매력적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큰 소용이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고 물었다. 그러자 달라이 라마는 웃으며 지금도 그 말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달라이 라마는 "(여성들이 내 발언에)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괜찮다"며 "(매력적이지 않다면) 사람들이 얼굴을 보고 싶어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내면의 아름다움이 더 중요하지만, 인간에게는 외모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인터뷰가 방송된 뒤 영미권 여성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극도로 실망스럽다" "(달라이 라마는 신이 아니라) 그냥 총각이었을 뿐" 등의 비난 반응이 빗발쳤다.

달라이 라마는 2일 비서실 성명을 통해 "어떤 문화의 맥락에서는 유머가 되는 코멘트가 다른 곳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며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유감과 사과의 뜻을 전한다"고 했다.

달라이 라마는 이번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두고 "도덕성이 결여된 사람"이라 말해 논란이 일었는데 이에 대해선 사과하지 않았다고 BBC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