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현지 매체 사진·영상과 함께 앞다퉈 보도…반한 감정 고조 가능성에 교민사회 촉각

"한국말 서툴다고 그랬다니"…네티즌 '부글'’
"그런 악마들 떠나 당장 이혼하고 돌아오라"

"박항서 감독이 2년간 공들여 쌓은 탑이 이번 일로 와르르 무너지는 게 아닌지 걱정입니다."

한국에서 베트남 이주여성이 한국말이 서툴다는 이유로 남편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한 사건과 관련, 윤상호 베트남 하노이한인회 회장이 8일 "베트남 네티즌들이 매우 심각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한 말이다.

베트남 축구대표팀을 이끌고 계속해서 신화를 쓰고 있는 박항서 감독 덕분에 현지에서 고조됐던 우호 분위기가 이번 폭행 사건으로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는 교민사회의 위기의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문제의 한국인 남성이 체포됐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베트남 네티즌들의 분노 수위가 고조되기 시작했다.

온라인 매체 VN익스프레스와 징 등 현지 언론들이 앞다퉈 관련 사진, 영상과 함께 내보낸 뉴스를 보고 화가 치민 것이다.

한 누리꾼은 "언어 장벽이 결혼생활의 장애가 되다니!"라며 분노를 표출했고, 다른 네티즌은 "한국 남성들이 베트남 여성을 무시하기 때문에 가정폭력이 종종 일어난다"고 꼬집었다.
피해자가 무차별 폭행을 당하고도 공포에 떠는 아이를 안으며 위로하는 모습에 눈물이 났다는 글도 올라왔다.

피해 여성에게 당장 이혼하고 베트남으로 돌아오라는 글도 쇄도하고 있다.

한 언론 매체의 독자는 "가족과 멀리 떨어져서 결혼했는데 그런 일이 벌어져서 너무 마음이 아프다"면서 "베트남에서 가난하게 살겠지만, 그런 악마 같은 사람과 지내는 것보다 마음은 더 편할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한국 주재 베트남 대사관을 통해 한국 정부에 가해자에 대한 엄벌을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한국계 기업에 근무하는 루옹 륵(38)씨는 "개인의 일탈이긴 하지만 베트남 국민의 공분을 사기엔 충분한 화면이었다"라며 "폭행 현장에 있던 두 살배기 아이가 받았을 충격을 생각하면 더욱 가슴이 아프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단호한 처벌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상호 한인회 회장은 "박항서 신드롬이 그동안 우리 교민과 베트남 진출 기업에 엄청난 버팀목이 됐었다"면서 "이번 일로 한국인에 대한 안 좋은 감정이 생기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 정부가 가해자를 엄벌에 처하고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한용 하노이 한국상공인연합회(코참) 회장도 "이번 일로 자칫 반(反)한국 감정이 생기지 않도록 우리나라 정부와 국민이 잘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