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숟가락'까지…충격

인도네시아의 한 주부가 저녁 식사용으로 마트에서 생선을 구입해 조리하려다가 충격적인 현실과 마주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 8일 보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자바섬 서쪽에 있는 자와바라트 주에 사는 주부 애나는 지난 5월 집 주변 마트에서 저녁거리로 생선을 구입했다. 그의 가정부가 생선을 요리하기 위해 배를 갈랐을 때, 두 사람은 눈 앞의 광경에 입을 다물지 못했다. 갈라진 생선의 배 안은 온갖 생활 쓰레기로 가득 차 있었다. 심지어 삼키는 것조차도 어려웠을 것으로 보이는 플라스틱 숟가락까지 고스란히 배 안에 남아있었다.

작은 생선의 배 안에서는 플라스틱 숟가락과 사탕 봉지를 포함해 총 8점의 쓰레기가 나왔고, 크고 작은 플라스틱 조각도 포함돼 있었다.

그녀는 "생선은 인도네시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만새기(Mahi-mahi)였다"며 "플라스틱 스푼까지 들어있는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농어목 만새기과의 바닷물고기인 만새기는 대형 생선의 한 종류로, 구이나 조림 등으로 이용된다. 최대 몸길이는 2.1m, 몸무게는 40㎏까지 성장하는 대형 어종이다 보니 바다에 버려진 비교적 큰 쓰레기까지도 먹이로 착각하고 삼키는 경우가 많다.

한편 매년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115만~241만t에 이르며, 이중 67%는 아시아로부터 흘러들어간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