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주재 행정직 노동자들 외교부와 협상 결렬, 사상 초유의 첫 파업 절차 돌입

[뉴스포커스]

처우 개선 요구 찬반 투표서 94% "파업 찬성"
현실화 땐 비자발급 등 민원 업무 대란 예고

"LA총영사관 16명 근무…노조 가입여부 몰라
외교부 본부 지침 나오면업무차질없게 최선"

외국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과 영사관 등에서 근무하는 행정직 노동자들이 외교부를 상대로 임금 인상 등 노동 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사상 최초의 파업을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이에따라 10여명의 행정직 노동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LA총영사관도 영향권에 들지 않을지 주목하고 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노동평등노조 외교부 재외공관 행정직 지부는 17일 외교부와의 임금 교섭이 결렬됐다며 쟁의 조정 신청을 포함한 파업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가 지난달 7∼11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에서는 94%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된 상태다. 노조는 "쟁의 조정 결렬 시 즉시 파업 일시를 공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재외공관 소속) 행정 직원의 주거 안정을 위한 주거 보조비는 외교부 소속 외무 공무원의 33%에 지나지 않는 열악한 수준"이라며 "급여 수준은 주재국 물가를 따라가지 못해 일부 자녀는 학교에서 저소득층으로 분류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다음 달 '재외공관 행정직 노동자의 권리 보호를 위한 시민감시단'도 구성해 일부 재외공관장과 외교관의 '갑질' 사례 등을 접수할 계획이다.

재외공관 노조가 파업 절차에 돌입함에 따라, LA총영사관 등 전 세계 재외공관에서 비자발급 등 각종 민원서류 발급이 큰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전 세계 재외국민 중 가장 많은 한인 인구가 밀집해 있는 LA총영사관의 경우 이 파업사태가 현실화될 경우 가장 큰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LA총영사관의 민원 담당 한 관계자는 "실제로 파업 날짜가 정해지고 실행이되면 우리로써는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현실적으로 행정직 근로자들이 노조에 가입되어 있는지 않는지 우리로서는 파악할 수가 없기때문에 노조에 가입된 분들이 파업에 동참할지 아닐지를 결정하는 것이고 그 개인들의 결정을 존중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LA총영사관 민원실에 근무하는 행정직 근로자들이 16명인데, 그 직원들이 노조에 가입했는지 여부는 알수가 없다"고 밝히고 "이 문제는 전 재외공관 행정직원들과 연계가 돼 있기때문에 한국 본부에서 지침이 따로 내려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나아가, "본부에서 지침이 각 재외공관에 전달되면 그 지침에 따라 약간의 차질은 발생하겠지만 민원업무 차질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