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북극곰도 트로피 사냥감 '위험 수위'

[캐나다]

한 마리 사냥에 5300만원 호객 급증
"사살 노획물 앞에서 기념사진 희열"

캐나다 북극권 지역에서 북극곰이 죽임을 당하는 사례가 급증했다고 전문가들이 경고하고 나섰다. 이는 이들 곰을 박제해 전시하려는 '트로피 사냥'을 하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

야생동물의 사체 전부나 일부를 일종의 기념품이나 노획물로 전시하기 위해 그 동물을 사냥하는 트로피 사냥꾼들은 이제 사자나 기린 같은 아프리카 초원의 동물들에게만 위험한 것이 아니라 기후변화로 얼음이 녹아 먹이를 잡기가 어려워진 북극곰들에게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몇 년 동안 북극권 지역에서는 북극곰 5000여마리가 바로 이 트로피 사냥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죽임을 당했다고 영국 일간 미러가 26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영국을 비롯해 미국과 중국인을 대상으로 캐나다 북극권 지역으로 북극곰 트로피 사냥 여행을 제공하는 업체 수가 늘어남에 따라 해당 지역의 북극곰 개체 수도 감소했다.

이에 대해 '트로피 사냥 금지를 위한 캠페인'을 추진하는 에두아르도 곤살베스 대표는 미러와의 인터뷰에서 "멸종 위기의 북극곰이 살아남길 원한다면 무의미한 살육을 멈춰야 한다"면서 "영국 정부는 모든 트로피 사냥 노획물의 반입을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영국이 호주와 프랑스 그리고 네덜란드와 달리 특별 허가증이 있으면 동물 사체의 반입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

트로피 사냥 전문 업체들은 북극곰 사냥에 성공한 고객들의 기념사진을 공개하며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일부 업체는 12일 동안의 사냥 여행 중 북극곰 한 마리를 사냥하는 데 3만6000파운드(약 5300만원)밖에 들지 않는다면서도 현지 이누이트족 가이드가 사냥에 동참해 안전하게 사냥을 즐길 수 있다고 홍보한다.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HSI)의 테레사 텔레키 박사는 "얼음이 사라지면 북극곰들은 육지로 밀려나 트로피 사냥꾼들에게 손쉬운 표적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캐나다는 이 위기를 이용해 돈을 벌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극곰은

해빙(바다 얼음) 서식지가 점차 줄면서 세계자연기금(WWF)에 의해 '취약종'으로 분류된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전 세계적으로 2만2000~3만1000마리의 북극곰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07년에 미 지질조사국(USGS)은 해빙이 얇아져 2050년 무렵 북극곰 개체 수 3분의 2가 사라질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