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도의 일본 정부가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계기로 한국의 문재인 정부와 한층 더 거리를 두는 정책을 펼 것이라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교도통신은 23일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서두르지 않고 사태를 관망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익명의 아베 정권 고위 인사는 "대화의 의미가 있을까. 상대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다"라며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한 한국 정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했다.

또 일본 외무성 간부는 "한일관계는 당분간 움직일 수 없다. 냉각 기간을 둘 필요가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교도는 아베 정부가 한국과의 관계 개선에 나서려 하지 않는 것은 '장기화하는 한일 대립의 원인이 한국 측에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 일본 내 여론이 아베 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것도 배경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아베 총리 관저의 소식통은 한국의 반발을 산 수출규제 강화 정책에 대해 '잘한다'는 일본 내 의견이 많이 나오는 여론조사 결과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교도는 또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미국이 우려 입장을 표명한 마당이어서 아베 총리가 종전보다 한층 더 문재인 정부와 거리를 둘 공산이 크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당분간 한일 정상회담은 보류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아베 총리가 유엔 총회 참석차 내달 뉴욕을 방문할 때 현지에서 문 대통령과 대면하더라도 정식 양자 회담에는 응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교도는 올 10월 말~11월 초 태국에서 열리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 관련 정상회의, 11월 중순 칠레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때도 두 정상 간 회담에 부정적인 시각이 일본 정부 내에서 지배적이라고 했다.

일본 외무성 소식통은 문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는 한 "수렁 관계가 이어지지 않겠느냐"고 예상했다고 교도는 덧붙였다.

parks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