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경찰, 국민권익위 의뢰로 수사해 기소의견으로 넘겨

(수원·서울=연합뉴스) 최종호 이정진 기자 = 부하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아온 일본에 주재하던 총영사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겨졌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계는 일본 주재 A 전 총영사를 형법상 강제추행 혐의로 기소의견 송치했다고 30일 밝혔다.

A 전 총영사는 재직 기간 일본에서 함께 근무하던 여직원 B 씨를 수차례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A 전 총영사의 이러한 혐의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성 비위 관련 제보가 접수되면서 알려졌다.

권익위는 자체 조사를 거친 뒤 A 전 총영사의 주소지가 있는 경기남부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A 전 총영사는 문제가 불거지자 지난달 말 귀국해 경찰 조사를 받은 뒤 귀임했지만, 이달 초 직위 해제돼 현재 국내에 머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안은 최근 재외공관장이 잇달아 갑질 등으로 물의를 빚어 해임된 가운데 불거졌다.

청탁금지법을 위반하고 부하 직원에게 폭언 등 갑질을 한 혐의로 김도현 전 주베트남 대사와 도경환 전 주말레이시아 대사가 각각 해임 처분을 받았다.

또 한국 비자를 발급해주는 브로커와 유착관계에 있다는 의혹과 대사관 직원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정재남 주몽골대사도 중징계 요청으로 중앙징계위에 회부된 상태이다.

zorb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