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력 허리케인 역대급 강풍 피해 극심… 美 남동부 비상사태 수십만명 주민 대피령

[뉴스진단]

주택 1만3천채 파손·7세 소년 등 5명사망
최고 5등급→4등급 하락 불구 6~7미터 해일
당국 "파괴력, 재앙적 수준"…생필품 사재기

카리브해 섬나라 바하마가 초강력 허리케인 도리안의 습격으로 쑥대밭이 됐다. 도리안은 최고 등급인 5등급에서 4등급으로 한 단계 약화하긴 했으나 여전히 위력적인 강풍과 해일을 동반한 채 바하마와 미국 남동부를 위협하고 있다.

2일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NHC)에 따르면 도리안은 현재 바하마의 그랜드바하마섬에 있다. 바람의 속도는 최고 시간당 250㎞로 여전히 강력하다. 사람이 걷는 속도보다 느린 시속 2㎞의 속도로 아주 느리게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어 그랜드바하마에 수시간 동안 더 머물며 최고 6∼7m에 달하는 폭풍 해일을 일으킬 것으로 우려된다.

전날 최고 시속 297㎞의 '역대급' 강풍과 함께 바하마에 상륙한 도리안은 지난 24시간가량 동안 아바코섬과 그레이트아바코섬 등 바하마 일대를 쑥대밭으로 만들어놨다.

도리안의 위력은 역대 허리케인 중 두 번째이자, 상륙 허리케인 중엔 최강이었다.

이날 국제적십자사에 따르면 도리안이 상륙한 바하마에선 최대 1만3천 채에 달하는 가옥이 심각하게 파손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바하마 인구가 40만 명가량인 것을 고려하면 인구의 상당수가 도리안으로 보금자리를 잃게 되는 셈이다.

인명 피해도 발생했다. 바하마 온라인 매체인 바하마프레스는 아바코섬에서 7살 소년 등 5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이 소년의 누이도 실종 상태다.

가장 인구가 많이 거주하는 뉴프로비던스 지역은 전력망 손실로 완전히 어둠에 잠겼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도리안은 그랜드바하마를 휩쓴 후 3일 새벽 바하마를 떠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 경로를 예측하기 힘든 탓에 미국 본토 상륙 가능성도 아직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태라 플로리다와 노스·사우스 캐롤라이나, 조지아 등 미국 남동부 지역도 초긴장 상태로 도리안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이 지역에선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수십만 명의 주민에 대피령이 내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