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오바마는 못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강조하며 자신이 아니었으면 북한과 전쟁을 하고 있을 것이라 말했다.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각료회의에서 "나는 김 위원장을 좋아하고 김 위원장도 나를 좋아한다"며 "우리는 서로 잘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그를 존중하며 그도 나를 존중한다"며 "과거와 같은 사고방식을 가진 다른 누군가가 대통령에 당선됐더라면 현재 북한과 큰 전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지난 5일 스톡홀름에서 열린 양국 간 실무협상이 결렬된 이후 처음으로 나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자신에게 북한이 가장 큰 문제이며 해결책을 모르겠다고 한 적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오바마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에게 전화를 해봤느냐고 묻자 그러지 않았다고 답했다"며 "그러나 실제로는 오바마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11차례 전화를 했으나 김 위원장이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존경심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김 위원장은 나의 전화는 받는다"고 강조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통화를 했거나 현재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부분이다.